(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북한의 핵실험 등으로 경색되고 있는 남북관계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정치적인 문제와 별개로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스포츠 등과 같은 비정치적 협력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주문이 나왔다.

김동선 경기대학교 교수는 13일 연합인포맥스가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주최한 '제4회 통일금융 콘퍼런스'에서 '남북 스포츠 교류협력의 추진 기조와 과제'라는 제목의 주제발표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과거에도 스포츠가 남북 화해의 물꼬를 트는 마중물 역할을 했다"며 "스포츠는 참여 범위가 매우 넓고, 민간주도와 이에 대한 정부지원 형태로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치성이 배제된 스포츠 교류협력은 1971년 미·중 간 '핑퐁외교'에서 보듯 최고의 우호적인 접근법"이라며 "지금까지 남북 스포츠 교류협력은 스포츠가 갖는 비정치적인 성격으로 인해 정치·경제·군사·사회·문화 등에 앞서는 영역이기에 정부도 적극적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남북 스포츠 교류협력에 있어 한계가 정치적 입장에 따라 스포츠 교류가 임시로 추진됐다는 점이라고 거론했다.

그는 또 "정치적인 문제가 해결되거나 혹은 정치적인 문제와 별개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까지 남북이 스포츠 교류협력을 통해 하나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스포츠는 다른 어떤 예술보다도 상징성이 매우 크다"며 "스포츠 교류협력은 정치·군사적 변수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비정부주체, 즉 민간단체나 체육계 주도 형태로 이뤄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국민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학교체육과 생활스포츠, 민속 체육 교류협력으로 확대해야 한다"며 "파급 효과를 크게 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와 시민사회단체, 체육 단체 등 다양한 주체가 동시성, 다양성, 연계성의 스포츠 교류협력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농업부문에서도 인도적 차원에서 민간협력을 이어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관호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정부가 민간단체의 시범사업을 다각적 방면에서 연계해 남북농업개발협력에 필요한 제도를 지원해야 한다"면서 "인적·물적 교류를 통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책임연구원은 "현재 북한은 FAO(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 외부 식량 지원 필요국가로 지정돼 있다. 북한은 45~70만톤의 식량이 부족한 현실"이라며 "1985년 남한 수준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북핵 이슈로 당장은 어렵겠지만,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남북농업개발협력도 쉬운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