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핵 개발을 완료해도 한국의 신용등급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말했다.

S&P 아태지역 국가 신용평가 팀장 킴엥 탄 상무는 14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국제금융센터 초청 S&P글로벌레이팅스 세미나에서 북한의 무기 개발 목표는 전쟁이 아니라 주변 국가와의 관계 정상화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말이 안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북한의 목적은 다른 국가와 같은 대우를 받고 싶어하는 것"이라며 "북한은 미국을 위협하지 않고서는 미국이 관계정상화를 허락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해 무기 개발을 가속화했다"고 분석했다.

탄 상무는 "따라서 무기 개발에 따른 등급 강등은 없다는 분석을 유지한다"며 "다른 요인에 따른 것이 아닌 한 한국의 신용 등급에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북한이 미국의 영토에 위협을 가할 수 있는 상황이 되면 어떤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은 높아진다"며 "통제 불능의 상태가 될 수 있는 리스크가 있고, 우리는 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탄 상무는 "전쟁이 발발하게 되면 한국이 아무리 복원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신용등급이 빠른 속도로 하락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며 "그러나 등급을 낮추지 않은 것은 이 시나리오의 확률이 아주 낮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쟁이 곧 발발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아 현재까지 한국의 신용등급에는 반영하지 않고 있으며 앞으로 그럴 의향도 크지 않다고 말했다.

탄 상무는 미국과 중국과의 무역 갈등 여파가 우려만큼 크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한국의 등급에 미치는 영향도 작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탄 상무는 한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한국은행이 당분간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본다고 대답했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