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충남 대산에 대규모 '첨단화학 특화단지'가 조성될 전망이다. 석유화학 대기업과 정밀화학 중소기업에서 최대 총 10조원 규모의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추산된다.

에쓰오일과 롯데케미칼, 한화토탈 등은 14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로 잠실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호텔에서 열린 석유화학업계 간담회 직후 충청남도와 서산시 등과 '첨단화학 특화단지' 조성에 협력한다는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대산 석유화학단지는 토지 문제 등이 복잡하게 얽혀 산업단지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나, 이번 MOU 체결로 개발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대산 첨단화학 특화단지 개발에는 대형 석유화학업체뿐 아니라 중소 정밀화학업체도 뛰어든다.

백운 장관은 "대산 특화단지 조성은 대규모 국내 투자를 통한 일자리 창출, 고부가 화학제품 확대, 대·중소 상생협력이 집약된 사례"라며 "정부도 인프라 개선 등 필요한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수영 롯데케미칼 BU장(석유화학협회 회장)은 "단지 개발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한화토탈 등 관련 업체와의 협력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알 감디 에쓰오일 사장은 "향후 석유화학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대산 특화단지 조성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석유화학업계는 울산과 여수, 대산 등에서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이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R&D(연구개발) 비중과 전문인력을 대폭 확대하는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준비도 철저히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