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핵 도발에 대응해 한반도에 전술핵을 재배치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은 양국에 호혜적이라면서 폐기를 언급하는 것은 성급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 진행된 CNN과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에 대해서 우리도 핵으로 맞서겠다는 자세로 대응한다면 남북 간에 평화가 유지되기 어려울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의 핵에 대응해서 우리가 자체적으로 핵 개발을 해야 한다거나, 또 우리가 전술핵을 다시 반입해야 한다는 생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그것은 동북아 전체의 핵 경쟁을 촉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하지만 "북한의 핵과 미사일 고도화에 대응해서 한국의 국방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생각을 같이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실제로 핵과 미사일로 도발해올 경우에 우리 한국과 미국은 그것을 조기에 무력화할 수 있는 그런 확실한 연합방위력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우리는 북한에 대해서 적대적인 입장을 갖고 있지 않다"면서 "북한 정권의 교체를 바라지도 않고, 북한을 흡수 통일한다거나, 인위적으로 통일의 길로 나아갈 그런 구상을 갖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6차 핵실험 등 도발을 지속하고 있는 데 대해서는 용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확고히 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대단히 잘못된 선택을 되풀이하고 있는 것이 아주 답답하고 안타깝다"면서 "그것은 북한 자신이나 남북관계에도 도움이 되지 않고,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대단히 무모한 선택"이라고 아쉬움을 표했다.

그는 "북한의 핵 개발은 체제의 안전을 보장받기 위한 것으로 생각한다. 아마 북한의 욕심으로서는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받으면서 미국과의 관계를 정상화하는 것일지 모르겠다"면서도 "국제사회는 북한의 핵을 결코 용인할 수 없고, 특히 대한민국은 북한의 핵을 용인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FTA와 관련해서는 "제대로 협의도 해보지 않은 가운데 미리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하거나 폐기를 이야기하는 것은 성급하고 우려할 만한 일"이라면서 "이제 대화가 시작된 만큼 양쪽이 가슴을 열고 보다 호혜적인 무역협정을 위해 서로 성실하게 대화하고 협상하자는 제의를 미국 측에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 FTA는 한국과 미국에 모두 호혜적인 효과를 가져왔다"며 "그 점에 대해서는 지난 5년을 되돌아보면서 분석하면 미국도 인식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미 FTA를 더 호혜적인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미국의 희망에 대해 우리도 충분히 동의한다"며 "그 점에 대해 한국은 열린 자세로 미국과 건강한 협의를 해나갈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