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지난달 전 금융권 가계대출이 10조 원 늘었다.

다만, 전년과 비교해 가계대출 증가세는 주춤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14일 발표한 '5월 중 가계대출 동향(잠정)'에 따르면 지난달 전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액은 10조 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11조9천억 원보다 1조9천억 원 줄었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증가액은 32조5천억 원으로 전년 동기의 38조8천억 원보다 6조3천억 원 감소했다.

은행권의 지난달 가계대출 증가액은 6조3천억 원이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의 6조7천억 원보다 소폭 줄었다.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관리 강화에도 이사 철 등 계절적 요인에 의해 감소 폭은 크지 않았다.

금융위 관계자는 "최근 월별 증가 규모가 확대된 것은 봄철 이사수요나 앞서 승인된 중도금 대출이 순차적으로 집행된 데 따른 것으로 대부분 주택담보대출"이라며 "지난달에는 가정의 달 소비 수요가 늘어난 탓에 신용대출도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같은 기간 제2금융권에서는 3조7천억 원 늘었다. 전년 동월의 5조3천억 원보다 1조6천억 원이나 급감했다.

지난 3월 상호금융조합을 대상으로 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적용, 시행되고 고위험 가계대출 건전성 기준도 강화한 효과가 가시화된 결과다.

특히 상호금융의 가계대출 증가액은 2조3천억 원에 그쳐 전년 동월의 3조1천억 원보다 8천억 원 감소했다.

보험사의 가계대출 증가액은 5천억 원, 저축은행과 여전사는 각각 2천억 원과 7천억 원이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천~3천억 원씩 줄어든 규모다.

금융당국은 이달 미국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큰 만큼, 가계대출 리스크 관리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관계부채와 긴밀히 협력해 오는 8월 발표될 '가계부채 종합대책'도 차질없이 준비할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최근 특정 지역 중심으로 주택 가격이 상승하고 거래량이 증가해 가계대출 증가세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현행 가계부채 안정화 노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당국이 발표하는 가계대출 통계는 금감원 감독대상 금융회사와 새마을금고를 통해 실행된 가계부채의 합이다. 공적기금과 우체국 금융 등은 금융기관의 성격을 고려해 제외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