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펀드 지원 규모 5천억으로 확대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한국자산관리공사(이하 캠코)가 9월부터 본격적으로 금융공공기관의 부실채권을 인수한다.

문창용 캠코 사장은 14일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오는 9월 1조9천억 원 수준의 금융공공기관 부실채권을 처음으로 인수할 예정"이라며 "부실채권을 효율적으로 인수함으로써 정부의 가계부채 해소 대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캠코의 이같은 조치는 정부가 지난 3월 발표한 '금융공공기관 부실채권 관리 제도개선 방안'을 이행하는 차원이다.

앞으로 금융공공기관의 상각 부실채권을 전담해 관리하게 된 캠코는 그간 형식적으로 회수하거나 보유해 온 부실채권을 적극적으로 조정할 방침이다.

통상 은행은 연체된 채권을 1년 내 상각해왔지만, 금융공공기관은 3~10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돼 왔다.

이를 위해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 예금보험공사, 주택금융공사,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 신용회복위원회는 연내 개인 상각 채권을 캠코에 단계적으로 매각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4월 체결했다.

캠코는 이달 안에 기관별 채권 매각 규모와 가격 산정을 위한 협의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우선 상환 능력이 없는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채권을 상각하되, 상환 능력이 있음에도 상환을 기피하는 사례에 대해선 해당 기관과 추가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캠코가 일 년에 한번 정기적으로 금융공공기관의 부실채권을 인수한다. 캠코는 이를 위해 오는 12월까지 부실채권 통합 통계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캠코는 이번 조치를 통해 빚을 갚을 능력이 없는데도 금융 공공기관이 채권을 보유하고 있다는 이유로 원금·이자 감면 등 채무조정이 어려웠던 개인 채무자들이 빚 부담을 덜 길이 열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문창용 사장은 "금융공공기관 등 공공채권은 물론 국민행복기금 중심의 민간채권 등 각 영역에 걸쳐있는 다중채무자의 종합적인 재기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가계부채 해소를 지원하는 차원에서 무분별하게 채무조정 대상을 확대하는 데 대해서는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캠코는 지난 4월부터 장기연체자의 채무감면율을 최대 90%까지 확대한 바 있다.

천성민 캠코 신용지원총괄부장은 "채무조정 감면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것은 새 정부 정책상 중요한 부분으로 그만큼 민감한 이슈"라며 "국정자문위원회와 금융위원회에서 지속해서 협의하고 있으니 조만간 구체적인 기준이 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업 지원 차원에선 지난해 2천억 원 규모로 조성된 선박펀드를 올해 5천억 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자금 조달에 애로를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선 연간 1천억 원의 신용공여를 올해부터 신규로 지원하기로 했다. 지난해 1천억 원 규모로 진행한 자산매입 후 임대 지원규모도 5천억 원으로 늘렸다.

문 사장은 "지금은 취약한 경제 부문이 활력을 보일 수 있도록 공적 역할을 중요한 시점"이라며 "캠코도 국가 경제 기여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해 100년 이상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