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북한 위협에 과도하게 대응해 긴장이 격화되면서 우발적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자고 말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문 대통령이 아베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한 도발에 대해 확고하게 대응해 나갈 필요성에 완전하게 공감한다"면서 "다만, 북한의 위협에 과도하게 대응함으로써 긴장이 격화되어 자칫 우발적 충돌로 이어지지 않도록 한·일 양국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도록 협력하자"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에 대해 "우리 모두 한반도에서 전쟁으로 인해 큰 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결코 원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앞으로도 긴밀히 공조하면서 북한의 정책을 바꾸고 한·일 양 국민의 안전도 지키는데 협력해 나가자"고 답했다.

박 대변인은 "양 정상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철저하게 이행해 최고 강도의 제재와 압박을 가함으로써,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밖에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다음 주 개최되는 유엔 총회에서 국제사회의 단합된 의지를 재확인하고 북한의 태도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단호하고 실효적인 조치를 함께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이날 통화에서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 지원 사업의 시기를 다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원칙적으로 영유아와 임산부를 지원하는 것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다루어야 할 사안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현재의 제반 상황 등을 종합 감안해 시기 등 관련 사항을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