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한국신용평가는 사드 영향에 따른 사업 안정성과 수익성 저하 등을 이유로 ㈜호텔롯데의 신용등급 전망을 하향 조정했다.

한신평은 14일 정기평가를 통해 호텔롯데의 장기 신용등급 전망을 기존의 'AA+/안정적'에서 'AA+/부정적'으로 하향했다고 밝혔다.

한신평은 면세점산업 전반의 영업환경 변화와 중국 관광객에 집중된 사업구조로 인한 사업 안정성과 수익성 저하, 외부차입 증가가 전망되는 가운데 IPO를 통한 자본확충이 지연되거나 당초 계획에 비해 현금유입 규모가 축소될 가능성이 높아진 점 등을 등급 전망 하향 배경으로 꼽았다.

한신평은 "국내외 대규모 투자로 차입부담이 크게 증가한 상황에서 상장 재추진 지연과 현금 창출력 약화를 감안하면 중단기적으로 재무구조 개선이 불확실한 상황이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호텔롯데는 2017년 3월 연결기준 순차입금이 3조8천억원에 이르는 데다 직간접적으로 지분을 보유한 국내외 법인들에 대규모 지급보증을 제공하고 있다.

한신평은 "산업 전반의 경쟁 강도 상승, 중국 관광객에 집중된 사업구조로 면세 부문의 본원적인 사업안정성 저하가 우려된다"며 "사드 사태로 호텔롯데 면세점 수요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 관광객이 급감하고 있다는 점에서 올해 2분기 이후 실적 부담이 심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신평은 "현금 창출 규모를 상회하는 확장 투자와 IPO 지연으로 재무부담의 확대 추세가 지속되고, 면세점 및 호텔 사업의 경쟁 심화와 수요 위축에 본원적인 사업경쟁력과 이익창출력이 저하되면 신용등급 하향압력이 커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