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일본은행(BOJ)은 21일 주요 정책금리 목표를 모두 동결하고 연간 국채매입 규모를 약 80조엔으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BOJ는 이날 이틀 일정의 정례 금융정책 결정회의를 마친 뒤 성명을 통해 당좌계정 일부에 적용하는 금리를 마이너스(-) 0.1%로, 10년 만기 국채금리 목표치는 '0% 정도'로 동결한다고 발표했다.

당좌계정 금리는 BOJ가 지난해 9월 도입한 '장단기금리 조작(수익률곡선 제어)' 정책상의 단기금리 목표이고,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장기금리 목표다.

BOJ는 수익률곡선 제어를 위해 실시하는 연간 국채매입 규모도 약 80조엔으로 유지키로 했다.

이 밖에 상장지수펀드(ETF)와 부동산투자신탁(리츠) 매입액도 각각 6조엔과 900억엔으로 동결했다.

이날 결정에는 9명의 BOJ 금융정책 결정 위원 가운데 8명이 찬성했고, 한 명은 반대표를 행사했다. 이번 회의에 신임 위원으로 참석한 구시히 카타오카 위원은 현재 통화정책이 오는 2020년 3월까지 물가 목표치 2%를 달성하는데 충분치 않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BOJ는 일본 경제가 완만하게 확장하고 있다며 기존의 평가를 유지했다.

위원들은 최근의 노동력 부족 현상이 조만간 임금 상승 및 소비자물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물가 목표치 2% 도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달러-엔 환율은 BOJ 정책발표 이후 큰 변동없이 강보합권을 유지했다. 달러-엔은 오후 12시44분 현재 112.40엔에 거래됐다.

ywk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