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카드 납입 방안도 확대



(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앞으로는 증권사들이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을 바꿀 때 내부통제 기준에 따라야 한다.

21일 금융감독원 자문기구인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는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우선 추진 과제로 선정했다.

금감원에서는 향후 시장금리 변화에 따라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이 적정한지 자체적으로 점검 및 평가하고 이자율 변경 근거를 유지하는 등의 내부통제 기준을 마련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금융소비자가 증권사별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을 쉽게 비교 및 선택할 수 있도록 비교 공시도 개선할 방침이다.

현재 신용거래융자 규모는 8조5천억원으로 지난해 말 대비 1조7천억원가량 증가했다.

하지만 신용거래 이자율은 시중 금리 하락과 관계없이 과거의 금리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2012년 7월 3%였던 기준금리는 지난해 6월 1.25%까지 내렸으나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은 보름 기준으로 7~11%대로 형성돼 있다.

이에 개인 투자자들은 시중 이자율보다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이 지나치게 높다는 불만을 제기해왔다.

또, 신용카드로 보험료를 내는 방법도 더 용이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전체 보험료 납입액 중 카드 납입의 비중은 10%에도 미치지 못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증대했다는 게 자문위원회의 진단이다.

이에 금감원은 내달 중 보험료의 카드 납입 확대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금융협회 및 카드사, 보험회사와 함께하는 협의체를 마련하고 다른 가맹점의 카드 납부 및 선진국의 사례, 국세 등 공과금 납부 사례를 참고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해당 2가지 과제에 대한 개선 방안을 관련 업계와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며 "이를 우선 추진 과제로 선정했다"고 전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