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우발적인 군사충돌로 평화가 파괴되는 일이 없도록 국제사회가 북한 핵과 관련된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에는 고립과 몰락으로 이어질 무모한 선택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21일(미국시간) 뉴욕에서 열린 국제연합(UN) 총회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북한이 스스로 핵을 포기할 때까지 강도 높고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모든 나라가 안보리 결의를 철저하게 이행하고, 북한이 추가 도발하면 상응하는 새로운 조치를 모색해야 한다"고 강한 대북 제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하지만 대북 제재와 압박이 무력 충돌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는 점도 재차 확인했다.

그는 "안정적으로 상황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우리의 모든 노력은 전쟁을 막고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런 만큼 자칫 지나치게 긴장을 격화시키거나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로 평화가 파괴되는 일이 없도록 북핵 문제를 둘러싼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는 분쟁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분쟁을 평화로운 방법으로 다루는 능력을 의미한다'는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의 말을 우리 모두 되새겨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북한에도 핵 등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올 것을 촉구했다.

그는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는 북한이 유엔헌장의 의무와 약속을 정면으로 위반하고 있음에도 북핵 문제를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북한이 이제라도 역사의 바른 편에 서는 결단을 내린다면, 우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스스로를 고립과 몰락으로 이끄는 무모한 선택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며 "북한이 타국을 적대하는 정책을 버리고 핵무기를 검증 가능하게, 그리고 불가역적으로 포기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