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서발표회 22일 서울→내달 16일 전주로 변경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국민연금공단이 주거래은행 선정 일정을 미뤘다.

입찰 심사를 위한 물리적인 시간이 부족하다는 게 표면적인 이유이지만 현재 이사장 공모 절차가 진행중이라는 점이 고려된 때문으로 알려졌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이날 오후 주거래은행 선정 입찰 과정 중 핵심 절차인 제안서발표회(프리젠테이션, PT)를 서울 남부지역본부에서 열 예정이었으나 이를 내달 16일 전주 기금운용본부에서 개최하는 것으로 연기했다.

이에따라 최종 사업자 선정 일정도 자연스럽게 내달로 미뤄졌다.

국민연금 관계자는 "실무적인 차원에서 제안서를 제출한 은행의 자료를 검토할 물리적인 시간이 더 필요했다"며 "최초 공고 당시에도 공단 상황에 따라 제안서발표회 일정이 변경될 수 있음을 은행에 안내했다"고 설명했다.

입찰에 참여한 은행들은 국민연금이 신임 이사장 선임 이후로 일정을 미룬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국민연금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 18일 이사장 최종 후보 4명을 선정했다. 이사장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제청하면 대통령이 임명한다.

현재까지는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을 지낸 김성주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입찰에 참여한 시중은행들은 PT가 연기되면서 일단 3주 간의 시간을 벌었지만, 향후 어떠한 돌발 변수가 나타날지 긴장하고 있다.

이번 입찰에 참여한 은행은 신한은행과 우리은행,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등이다.

지난 13일 입찰제안서 마감일에도 은행들은 막판까지 치열한 눈치싸움을 벌이는 등 경쟁이 가열됐다. PT를 준비하면서도 전략이 노출될 것을 우려해 극도의 보안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10년간 주거래은행를 맡으며 자리를 지키려는 신한은행과 빼앗으려는 다른 은행들의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일부 은행은 제안서를 제출하기 위해 외부 컨설팅에만 수천만 원의 비용을 사용했다는 얘기도 들린다.

600조 원 규모의 자금을 운용하는 국민연금의 주거래은행으로 선정되면 자금결제 등 입출금 업무는 물론 국고납ㆍ채권 매매 결제 업무와 법인카드 관리, 외환관리, 보험료 수납, 급여 지급계좌 설치 등의 일을 맡게 된다.

최종 사업자로 선정되면 내년 3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주거래은행을 맡게 된다.

기본 계약 3년 이후 연간 평가에 따라 1년씩 최대 두 번까지 연장할 수 있는 만큼 사실상 2023년 3월까지 5년간의 사업권을 가져간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