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22일 "불필요한 검사·제재 관행을 과감하게 혁파하겠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이날 금융감독·검사·제재 프로세스 혁신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금감원 업무 프로세스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혁신적으로 강화해 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원장은 "금감원만의 관점으로 혁신을 추진한다면 수요자인 금융회사와 금융소비자의 지지를 받기 어렵다"며 "당국자미(當局者迷)라는 말처럼 금감원 내부에서는 비합리적인 관행을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학계, 법조계, 금융계 등 외부전문가를 중심으로 혁신 TF를 구성한 것도 이 같은 이유"라며 "제3자의 객관적인 시각에서의 혁신을 추진해야만 금융감독에 대한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TF에서 금융회사 임직원의 권익보호 강화, 비합리적이거나 불필요한 감독·검사·제재 관행의 과감한 혁파, 금융사고 및 위법행위 재발방지를 위한 검사·제재의 실효성 제고, 금융회사의 내부통제 및 자체시정기능 강화 등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TF 위원장을 맡은 고동원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금융회사의 건전성과 금융소비자를 보호하는 금감원의 역할이 막중하다"며 "이를 위해 감독·검사·제재 과정의 투명성과 책임성 수준을 혁신적으로 제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위원들은 금감원 업무에 대한 객관적 평가자이자 감시자로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도록 노력하겠다"며 "금감원의 업무가 한층 선진화될 것을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이번 혁신 TF는 고 위원장을 비롯해 안수현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명수 법무법인 화우 변호사, 남기명 우리은행 수석부행장, 권용범 농협생명 경영기획본부장, 김대환 미래에셋대우 경영혁신부문 대표, 손기용 신한카드 부사장 등이 위원으로 참석한다.

금감원은 10월 말까지 TF 운영을 통해 연간 800∼900차례에 이르는 금융회사 검사 횟수를 줄이는 등 검사·제재를 효율화할 방침이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