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김경림 기자 = 검찰이 금융감독원의 채용 비리 수사를 위해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감독원 전체에 긴장감이 맴돌고 있다.

검찰이 금감원 건물에 들이닥친 시간은 22일 오전 10시10분. 20명으로 구성된 압수수색팀은 수석부원장실과 금융감독원 총무국, 감찰실 등 5곳을 돌았다.

이번 압수수색팀이 중점을 둔 부분은 2015년 하반기 신입 직원 채용 과정에서 비리가 있었는지, 당시 총무국장인 이 모 씨가 지인 청탁을 받고 자격 미달 후보들을 합격시켰는지 등이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20일 이 같은 내용의 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해당 국장과 팀장 등 4명에 대해 면직 등 중징계를 요청한 바 있다.

압수수색팀은 대규모로 움직이지는 않았으나 자료의 양이 방대한 만큼 검찰 대기실이 마련된 9층과 부원장실이 있는 11층, 총무국이 있는 14층을 분주하게 움직였다. 검찰은 금감원 바로 옆에 위치한 하나금융투자 건물에 따로 사무실을 마련해두기도 했다.

압수수색이 진행되는 동안 금감원 건물 11층과 14층은 철저히 통제된 상태였다.

일부 보안 인력은 외부인의 사무실 진입을 저지했으며 검찰 및 금감원 관계자들도 시종일관 압수수색 관련 내용에 대해 말을 아꼈다.

특히 디지털포렌식팀은 조사 대상 PC에서 필요 자료를 복사하느라 가장 바삐 오갔다.

가장 많은 자료가 보관된 총무국 사무실 내에는 파란색 플라스틱 소재 박스가 몇 층으로 쌓여있기도 했다. 총무국에선 검찰이 아예 PC를 들고 나간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참고인들은 개인 휴대전화도 검찰에 넘겨야 했다.

또 11층 서태종 수석부원장실에서는 검찰 및 금감원 직원 10여 명이 따로 조사 및 면담을 진행하기도 했다.

금감원의 경우 개별 문서마다 특수 보안 시스템을 구축해놨기 때문에 이중으로 암호를 해독해야만 파일을 변경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다른 곳을 압수수색을 할 때보다 시간이 배가 걸린다는 게 금감원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검찰 관계자는 "알려진 대로 인사 비리 관련 문제로 압수수색에 나섰다"며 "시간이 어느 정도 걸려야 마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전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암호화 문서를 다시 푸느라 다소 자료 전송이 지체되고 있다"며 "진행 중인 조사에 대해서는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jykim@yna.co.kr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