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훈ㆍ김창록 유력 후보군 부상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오는 11월 말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이달 실시될 은행연합회의 정기 이사회에 금융권 관심이 쏠린다.

그간 설립 이래 처음으로 회장추천위원회(이하 회추위) 구성을 검토해온 은행연합회는 하 회장의 임기가 두 달여가량 남은 현시점에서 회추위 구성 여부를 확정하고 향후 필요한 절차를 논의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회추위 구성에 대한 회원사 간 온도 차가 커 이날 이사회에서의 논의가 차기 회장 선출의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연합회 이사진은 이날 오후 5시 KEB하나은행 본점 신사옥에서 정기 이사회를 열어 회추위 구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사회의 정식 논의 안건은 아니지만, 주요 은행장으로 구성된 이사진이 한자리에 모이는 만큼 회추위 구성 여부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할 것으로 보인다.

회추위 구성은 하 회장이 선임됐던 2014년부터 금융권 안팎에서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현재 주요 금융권 협회 중에 회추위가 없는 곳은 은행연합회가 유일하기 때문이다.

역대 은행연합회장 중 민간 출신 인사가 하 회장을 비롯해 국민은행장을 지낸 이상철 회장과 한미은행장을 지낸 신동혁 회장밖에 없다는 점도 회추위 필요성에 힘을 실어왔다. 관치 금융에 휘둘리지 않도록 회장 선출 절차를 투명하게 해야 한다는 의미에서다.

하지만 하 회장의 임기 만료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인 데다, 최근 금융권의 인사 잡음과 맞물려 회추위 구성 논의 자체가 불필요한 우려를 살 수 있다는 시각이 있어 회원사들은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그간 회추위 구성의 필요성을 강조해 온 하 회장 역시 마찬가지다.

일각에선 회추위의 실효성에 의구심을 제기하기도 한다.

한 시중 은행장은 "회추위의 취지와 필요성에 대해선 공감하지만 차기 회장 선출부터 도입하기엔 물리적으로 쉽지 않은 부분도 있다"며 "은행이 정책자금을 공급하는 등 공공 부문의 성격이 강함을 고려했을 땐 회추위를 통한 절차가 오히려 더 많은 잡음을 만들 수도 있어 실효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회추위 구성은 정관 변경사안인 만큼 주무관청인 금융위원회의 허가도 필요하다. 이사회의 의견이 모이는 대로 금융위와의 추가 논의도 진행돼야 한다는 뜻이다.

만약 회추위 구성이 무산되면 은행연합회는 22개 회원사 은행장으로 구성된 사원총회가 차기 회장을 추대한다.

하지만 통상 총회가 열리기 전 시중은행과 특수은행, 지방은행 대표 10인 이내로 구성되는 이사회에서 사실상 은행협회장이 내정된다.

은행연합회는 이날 이사회 논의를 거쳐 차기 회장 선출을 위한 본격적인 절차를 추석 연휴 이후에나 시작할 예정이다.

이미 금융권 안팎에선 다양한 후보군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는 인사는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과 김창록 전 산업은행 총재다.

신 전 사장은 신한은행장과 신한금융지주 사장을 거쳐 현재 우리은행 사외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30년 넘게 은행에 몸담아 수장까지 오른 '정통 뱅커'지만, 신한 사태를 둘러싼 잡음은 은행연합회 이사회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김 전 총재는 행정고시 13회로 재정경제부 경제협력국장, 관리관 등을 역임한 뒤 금융감독원 부원장을 지낸 '정통 관료'다. 특히 노무현 정부 시절엔 산업은행 총재를 역임했다. 경제관료를 거쳐 산은 총재를 지내며 은행 산업에 대한 이해가 깊지만, 새 정부의 코드 인사로 비칠 수 있는 점이 부담이다.

그 밖에 민병덕 전 KB국민은행장과 이종휘 전 미소금융재단 이사장, 윤용로 전 외환은행장 등도 거론되고 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