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이르면 내년 1월 연 8%대 수준으로 금리를 낮춘 온라인 햇살론 상품이 출시된다.

또한, 배터리 방전이나 분실로 OTP를 재발급할 때 고객이 직접 지점 창구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도 사라진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5일 오전 종로구에 있는 손해보험협회에서 금융소비자 30여 명과 간담회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소비자 중심 금융개혁 우선 추진 과제'를 발표했다.

우선 금융위는 정책금융을 활용한 대표적 서민금융상품 햇살론에 온라인 방식을 도입해 대출 금리를 인하하기로 했다.

인터넷과 모바일 등 비대면 금융서비스가 확장하고 있는 데다, 생업에 종사하느라 은행 영업시간에 방문하지 못하는 서민의 금융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다.

현재 햇살론 상품을 이용하려는 고객들은 은행을 방문해 대출신청서와 신용보증신청서,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성 등에 자필서명을 해야 했지만, 향후 온라인 전자약정 체결방식을 통해 대면 절차를 없앨 예정이다.

금융위는 온라인을 통해 햇살론을 이용할 경우 대출원가 절감분을 반영해 현재 10.5% 이하의 금리가 1~2%포인트가량 낮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연 8%대 금리로 햇살론 이용이 가능해지는 셈이다.

금융위는 전자시스템 개발과 서민금융진흥원 규정개정, 햇살론 취급 업권과의 협의를 통해 내년 1월부터 대형 저축은행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배터리 일체형 기기로 사용 수명이 5년에 불과했던 OTP도 온라인을 통해 재발급받을 방안이 마련된다.

특히 해외에서는 국내 지점을 통한 OTP 재발급이 어려워 불편을 겪는 해외 금융소비자가 많았다.

금융위는 금융결제원, 56개 OTP 참가기관과 함께 연내 수요조사를 통해 내년 1분기까지 금융권 공동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과거 수술 등의 진료기록이 있거나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앓은 유 병력자 대상 실손의료보험 상품도 출시된다.

일반 실손의료보험은 과거 5년간의 치료 이력을 심사했지만, 이를 2년으로 단축해 유 병력자에 대한 보험 가입 거절을 최소화하는 게 핵심이다.

다만 유 병력자인 만큼 기존 실손보다 보험료가 높을 수밖에 없어 이에 대한 다양한 보완방안을 내년 4월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전업주부에 대한 카드 발급 절차도 간소화된다.

그간 주부의 경우 안정된 소득을 실질적으로 증명하기 어려워 카드 한도 부여나 발급에 어려움을 겪어왔기 때문이다.

금융위는 금융감독원, 여신금융협회와 협의해 연내 관련 모범규준을 개정하기로 했다.

그 밖에 금융위가 지속해서 추진해온 연체금리 산정체계 개편과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하도 추진된다.

금융위는 올해 12월 발표할 연체금리 산정체계 개편 방안에 전 금융권이 마련할 새로운 연체금리체계 모범규준을 담을 예정이다.

연체금리가 인하되면 약 135만 명의 금융권 연체 차주가 혜택을 볼 것으로 금융위는 내다보고 있다.

이달 중 복지부와 함께 '공ㆍ사보험 정책협의체'를 구성해 내년 상반기까지 실손 보험료 인하도 유도한다.

다만 실손의료보험 상품구조의 전면 개편은 급여화 진행 상황을 봐가며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금융투자상품의 불완전판매에 대한 투자자의 방어권을 강화하기 위해 투자권유 과정에 대한 녹취 자료를 투자자에게 제공하고, TV를 통해 모집하는 보험상품에 대한 집중 검사를 통해 보험 소비자에 대한 보호도 강화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그간 금융회사 중심으로 운영돼 온 현장점검을 소비자 중심으로 바꿔 이달부터 시행할 예정"이라며 "금융회사별로 구축된 소비자 패널과 보완채널을 통해 지속해서 소비자 중심의 금융개혁 과제를 발굴하겠다"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