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정부의 금융·부동산 대책이 추석 뒤로 미뤄지면서 건설업계에 미칠 영향이 주목받고 있다. 최근 호조세를 보이는 건설사 실적 발표와 시기가 비슷해 정부 대책이 블랙홀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5일 국토연구원의 부동산시장 소비자 심리조사를 보면 지난달 전국 주택매매시장 소비심리지수는 120.4를 기록했다. 전월보다 11.6포인트 하락했다. 수도권은 한 달 새 17.8포인트가 급락해 124.7을 나타냈다. 이 지수는 지난달 하순에 조사한 결과로 정부의 8·2 부동산 대책의 영향력을 직접 보여줬다.

서울 전 지역과 함께 과천시가 투기과열지구가 된 만큼 수도권에 타격이 컸다. 수도권의 주택매매시장 소비심리지수는 사상 최대 낙폭을 보였다. 역대 최강이라는 대책에 수급이 크게 위축될 위기다.







정부는 이에 그치지 않고 일부 지역에서 풍선효과가 출현하자 9·5 부동산 추가조치로 투기과열지구를 늘렸다(성남시 분당구, 대구시 수성구). 주택공급규칙도 개정해 청약통장 1순위 자격 요건과 가점제 적용비율도 강화했다.

수요·공급 억제책에 이어 자금줄을 죄는 대책도 정부는 준비 중이다. 추석이 지나면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내놓을 방침이다.

가계부채 종합대책은에는 신 DTI(총부채상환비율)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등이 도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소득이 없으면 주택담보대출이 막히고 다주택자의 대출 문턱은 투기과열지구에 상관없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부동산으로 가는 자금을 철저히 차단하겠다는 취지다.

이달 말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했던 가계부채 종합대책이 다음달로 밀리면서 건설사들의 실적 발표 시기와 겹치게 됐다. 주택 호경기에 쌓은 수주로 최근 실적 호조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정부가 가계부채를 잡으면서 건설경기까지 꺾일 처지다.

유가증권시장 건설업종 지수가 올해 들어 127.87(5월 31일)까지 치솟았다가 8·2 대책 이후 102에서 오르내리는 모습을 재현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우려했다.

이재원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건설사들의 올해 분양목표 미달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주택부문에서 대책의 영향이 어디까지 미칠지 아직 가늠하기 어렵고 해외사업도 완만한 개선세라 모멘텀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고 말했다.

다만, 지난 대책 때보다는 시장참가자들의 심리가 급격히 위축되진 않을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김세련 SK증권 연구원은 "최근 주택 가격이 강남 3구를 중심으로 다소 주춤하는 모습이지만, 정부에서 규제하고자 하는 수준만큼 떨어지지 않아 다음달 가계부채 대책 역시 강도 높은 규제가 나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이미 8·2대책으로 LTV(주택담보인정비율) 등 타이트한 규제가 도입됐다"며 "가계부채 대책 이후 더 이상의 악재가 없다는 센티먼트(정서)가 바닥을 다지고 이미 확보한 주택 잔고를 바탕으로 우량한 실적을 확인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