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대규모 은행 점포 폐쇄, 주택자금대출 만기 연장 등 금융회사의 우월적 지위 남용 행태를 경고하고 나섰다.

최 원장은 25일 오전 간부회의에서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 자문위원회를 통해 국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발굴하라"고 지시했다.

최 원장은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 자문위원회를 통해 금융소비자 권익보호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상대적으로 정보력, 자금력 등이 우수한 금융회사의 우월적 지위 남용으로 인해 피해를 본다고 인식하는 사례가 무엇인지 적극적으로 발굴해 달라"고 주문했다.

최 원장은 전세·주택자금대출 등 만기 연장 거부 시 소비자가 대체 회사 및 상품을 찾는 데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주지 않는다는 점, 금감원의 소액 분쟁조정절차 진행 중에도 금융회사가 일방적으로 소송을 제기하는 점, 충분한 사전고지 없이 은행 등 금융회사 점포를 폐쇄하는 경우 등을 사례로 들었다.

최 원장은 "금융 관행 개혁노력은 금융소비자 권익보호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금융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 금융산업 발전에도 기여한다"며 "개혁에 금융업계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노력도 병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21일 발족한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는 최 원장이 취임 일성으로 구상했던 소비자보호 민간 기구다. 시민단체, 학계 등 10명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다. 원장 직속 기구로 올해 연말까지 운영된다.

최 원장은 "첫 회의에서 자문위원들은 금감원의 금융 관행 개혁 취지에 적극적으로 공감하며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며 "불합리한 금융 관행 개선, 금융서비스 개선, 금융소비자 피해예방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해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