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9월 수출이 전년동기 대비 11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고, 무역수지는 9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연합인포맥스가 26일 국내 금융기관 6곳을 대상으로 9월 수출입 전망치를 설문 조사한 결과, 수출은 496억 달러로 집계됐다. 작년 9월에 견줘 21.5% 증가한 수준이다.

전년동기 대비 11개월 연속 증가세가 이어지고, 두 자릿수 오름폭도 9개월째 계속될 것이라고 금융기관들은 예측했다. 수출은 이달 20일까지 전년보다 31.1% 늘어난 바 있다.

수입은 404억 달러, 무역수지는 92억 달러 흑자로 전망됐다.

기관별로 9월 수출은 하이투자증권이 510억 달러로 가장 많게 예측했고, 하나금융투자가 477억 달러로 가장 낮게 예상했다.







임혜윤 대신증권 연구원은 "D램가격 상승 등 반도체 부문의 호조가 지속하고, 자동차도 수출이 확대될 것"이라며 "연휴를 앞두고 있다는 점이 모두 증가율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이한 신한지주 연구원은 "9월 수출은 반도체 및 석유화학 제품의 수출 호조세가 지속하는 가운데, 전년동월 중 추석 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증가 효과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9월은 선박 수출이 급증했던 4월과 6월에 이어 올해 세번째로 월간 500억달러를 상회할 것"이라며 "다만 분기 말 및 10월 초 긴 연휴를 앞둔 밀어내기 효과가 작용했다는 점에서 추세적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진단했다.

이 연구원은 "이에 따라 10월 수출은 크게 부진할 것으로 본다"며 "수출경기에 대한 진정한 판단은 기저효과가 소멸되는 11∼12월 수출이 될 것이고, 이는 2018년 수출경기에 대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김두언 하나금융투자 연구원도 "10월 수출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여파, 미국과 통상부담 등으로 무역수지가 줄어들 것"이라며 "당분간 수출 기조는 9월과 10월 수치를 합산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