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지난 7월 일본은행 금융정책 결정 회의에서 장기 금리 목표치가 유연해질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26일 일본은행이 공개한 7월 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한 정책 심의위원은 "10년 만기 국채 금리 목표치인 '0% 정도'의 범위를 너무 좁게 해석하면 향후 물가가 움직이기 시작했을 때 오히려 장기 금리 제어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은행은 7월 회의에서 내년 3월 끝나는 2017회계연도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하향조정했으나 대부분의 위원들은 2%의 물가 안정 목표를 향한 모멘텀은 유지되고 있다는 인식을 공유했다.

일본은행은 신선식품을 제외한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 전망치를 4월 1.4%에서 1.1%로 하향 조정한 바 있다.

다수의 위원들은 중장기적인 기대 인플레이션의 하락세가 멈추고 일부에서는 상승 조짐이 보이고 있다는 점을 물가 상승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다는 근거로 꼽았다.

이어 위원들은 미국과 유럽의 금융완화 축소 기대감에 일본은행의 정책 운영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지만, 금융정책은 물가 안정이라는 국내 목표를 위해 실행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한 위원은 물가 목표 달성 시기를 반복해 연기하는 것은 일본은행의 물가 전망 신뢰도에 영향을 준다고 지적하고, 물가 안정이 경제·금융안정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임을 고려해 이를 중장기적으로 유연한 목표로 두는 것이 적당하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한 위원도 2%의 물가 목표를 '될 수 있는 한 빨리' 달성한다는 방침은 정책 자유도를 제한하고 향후 금융정책 정상화를 어렵게 한다고 말했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