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당국의 비트코인과 가상통화에 대한 규제가 일시적일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파노스 무르두쿠타스 롱아일랜드대학 경제학과 교수는 25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에 기고한 글에서 중국은 당 대회를 앞두고 국제기구와 강경한 공산주의자들을 달래기 위해 비트코인을 규제하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따라서 이러한 조치는 일시에 그칠 것이라고 말했다.

무르두쿠타스 교수는 장기적으로 비트코인이 일상의 거래와 통화 자산으로서 위안화를 대체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다만 현재와 당장 임박한 미래에서는 비트코인 경제 규모가 너무 작아 중국 정부와 은행 시스템에 실질적인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진단했다.

따라서 중국이 비트코인을 금지하는 데는 대외적으로 금융 시스템을 통제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행보일 수 있다는 게 무르두쿠타스 교수의 주장이다.

국제기구에 중국이 금융 시스템이나 부채를 잘 통제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앞선 행보들과 유사하다는 설명이다.

또 당 대회를 앞두고 강경파 당원들을 달래기 위해 이들의 경제 장악력에 위협이 되는 혁신에 제동을 건 것으로 보인다고 무르두쿠타스 교수는 설명했다.

당 대회를 앞두고 혁신적 조치가 논란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1년 18차 당 대회를 앞둔 몇 개월 전 당시 당 지도부는 '변동지분실체(VIE) 논란에 휩싸였다. 이는 조세회피지역에 근거를 둔 역외 회사들로 이를 통해 중국 기업들은 미국 거래소에 '역합병' 방식으로 주식을 상장하는 기회로 삼은 바 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