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창헌 기자 = 증권사 전문가들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 인상에 나섰지만, 국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이번 미국의 금리 인상이 상당 기간 예고된 이벤트였던데다, 인상 속도가 완만하게 진행될 것이란 기존 관측에서도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미국과 국내 기준금리 간 역전 가능성이 현실화하면서 외국인 자금이 이탈할 수 있다는 점은 경계 대상으로 지목됐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 연준은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공개한 성명을 통해 연방기금(FF) 금리를 1.00~1.25%로 올린다고 밝히고 경제가 예상대로 흘러간다면 올해 후반 금리를 다시 올릴 수 있을 것을 시사했다.

연준은 매달 자산 순만기 규모를 국채 60억달러, MBS 40억달러로 정하고 분기마다 제한 규모를 확대할 방침이다. 만기 규모를 제한함으로써 완만한 속도로 자산을 축소해가겠다는 의미다.

연준이 보유자산 축소 계획을 밝히면서 이번 FOMC는 매파적으로 평가됐다. 연준이 지속해서 보유자산을 줄여간다면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효과가 추가되기 때문이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연준이 향후 2년 간 보유자산 6천750억달러를 줄일 경우 기준금리를 매년 25bp 인상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며 "이를 감안하면 보유자산 축소는 연간 기준금리 1회의 인상 효과가 있다"고 진단했다.

그럼에도 미 금리인상이 국내증시 등에 미치는 영향은 중립적인 수준일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했다.

연준이 하반기 추가 금리인상을 시사했지만, 그 속도는 여전히 완만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FOMC 회의 직후 FF선물 시장에서는 연내 1번의 추가 인상 가능성을 42.7%로 예상하고 있다.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는 "미 연준의 자산축소 프로그램 시행 시기는 불확실하지만, 옐런 의장이 당초 제시했던 향후 4~5년에 걸쳐 점진적이고 예측 가능한 방향으로 추진된다는 기존 계획은 유효하다"고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증시 영향이 제한적인 가운데 기존 주도주의 변화도 크지 않을 것으로 진단했다.

김병연 연구원은 "뜨겁지 않은 경기 개선과 점진적 긴축은 기업이 투자하기에 우호적인 환경이다"며 "IT 중심의 경기민감주에 우호적 환경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달러는 완만한 약세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고 적어도 통화적 요인에 의해 유가와 원자재 가격이 추가로 하락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소재와 산업재 등의 주가는 하방경직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소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 금리인상에도 코스피200 야간선물은 약보합에 그쳤고 달러-원 환율도 하락해 국내 증시 자체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기저효과가 확실한 내수주가 탑픽이며 상대적으로 덜 오른 디펜시브, 저변동성 주식이 당분간 대안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c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