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정부의 8·2 부동산 대책으로 수요가 위축돼 주택경기 떨어지고 지역 차별화가 심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폭락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진단됐다.

안희준 한국신용평가 기업평가본부 수석애널리스트는 26일 한신평 미디어 브리핑을 통해 "8·2 부동산 대책의 주요 내용이 투기수요 차단, 다주택자의 투자유인 억제다"며 "투자수요가 급감하면 가격 상승 유인이 약해져 실수요를 자극하는 상호작용도 약화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015년부터 작년까지 짧은 기간에 급격히 확대된 아파트 분양물량에 주택경기가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며 "평균적으로 수요 대비 공급이 많은 지역부터 위축될 것이다"고 내다봤다. 주택가격 하락 압력과 함께 거래도 줄어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국 미분양 아파트는 지난 2015년부터 감소 추세지만, 5대 광역시와 지방 비중이 많이 증가한 점을 안 애널리스트는 우려했다. 특히 지방 광역지방자치단체의 초기 분양률은 올해 1·4분기에 82.9%였지만, 지난 분기에는 62.7%까지 떨어졌다. 지역별 양극화가 본격화하는 셈이다.







미분양 주택이 증가하는 지역은 충북, 경남, 경북, 제주 등이 지목됐다. 경기도는 평택과 용인의 미분양 주택이 축소했지만, 화성시는 증가했다. 전남은 준공 후 미분양 주택의 비중이 51.6%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고 제주도 47.3%로 상당했다.

이처럼 초과공급이 당분간 지속하지만, 부동산 폭락의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됐다. 2000년대 이후 주택가격이 물가지수와 소득지수의 추세에서 벗어나지 않았고 글로벌 주요 국가와 비교하면 우리나라는 주택가격보다 소득 증가 속도가 빠른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주택경기 위축으로 국내 건설사들의 미래도 함께 불확실해졌지만, 당분간 재무건전성은 크게 훼손되지 않을 것으로 안 애널리스트는 판단했다. 주요 건설사의 영업이익률이 지난 2013년에는 마이너스(-) 0.4%를 기록했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5.9%까지 뛰는 등 수익성 개선에 노력한 점을 이유로 들었다.

안 애널리스트는 "올해 이후 분양물량이 큰 폭으로 감소하는 시나리오에서도 건설사들이 이미 공급한 물량과 우수한 분양률을 바탕으로 내년까지 작년 이상의 실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금흐름은 입주율이나 분양경기에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재무적인 측면에서 신용도 하향압력은 크지 않을 것이다"며 "영업 관련 자금 소요와 보유 유동성, 만기도래 차입금의 차환 등 유동성 대응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이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