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황건일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은 근래 채권·주식시장에서 외국인이 순매도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 "자금 유출이 기조적인지 집중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 차관보는 28일 중구 은행회관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과 한국국제금융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외환위기 20년-평가와 정책과제' 심포지엄에서 정부의 외환시장 정책과 대응방향을 설명했다.

그는 "올해 외국인은 채권·주식시장에 최대 26조 원이 유입된 뒤, 22조 원으로 감소했다"며 "연초이후 게속 올랐던 주식에 대한 차익실현이 있었고, 최근에는 북한 리스크가 외국인 유출 요인으로 작용하는지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6∼27일 채권시장에서 외국인이 매도한 3조 원이 실제 이탈로 이어질지는 연휴기간이후를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황 차관보는 최근 북한의 도발 빈도가 증가하고, 위험성이 고조되면서 국내외 금융시장의 불안이 심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특히 대내외 충격에 따른 쏠림 현상으로 환율이 급변동하면 단호히 시장안정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시장 불안을 야기할 수 있는 다양한 대내외 리스크 요인이 잠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요국의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른 글로벌 금융ㆍ외환시장의 변동성 확대 가능성과 보호 무역주의 확산으로 인한 국가 간 통상갈등 등을 주요 요인으로 꼽았다.

무엇보다 최근 북한의 도발이 국내외 금융시장의 불안을 키우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24시간 외환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환율은 시장 자율적으로 결정되도록 하되, 대내외 충격에 따른 쏠림 현상으로 급변동하면 시장안정 조치를 한다는 원칙도 분명히 했다.

기재부와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 등이 함께 참여하는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중심으로 위험요인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국내외 금융시장과 금융기관 건전성, 실물경제 여건 등을 연계해 필요하면 공동 대응할 계획이라고도 했다.

리스크 요인 발생 시 우리 경제에 대한 과도한 우려가 확산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도입한 선물환포지션 한도, 외국인 채권투자 비과세, 외환건전성부담금 등 거시건전성 제도를 활용해 대외건전성 지표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는 점도 언급했다.

외화 유동성커버리지 비율(LCR) 도입 등 국제금융시장 여건 변화에 대비해 금융기관 외환건전성 제고 노력도 지속한다.

그는 "단기외채 증가에 따른 경제 전반의 외화유동성 리스크가 확대하지 않도록 선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