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당국이 소기업에 대한 세제와 대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소기업과 농업 관련 분야를 지원하기 위해 일부 은행들의 지급준비율을 인하하기로 했다.

28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차이신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지난 3년 이상 월 매출이 3만 위안(약 516만원) 미만인 소기업에 한해 부가가치세 면제를 연장하기로 했다.

국무원은 또 상업은행들의 지급준비율(RRR)을 인하하고 재대출을 지원해 소기업들이 더 낮은 비용으로 대출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차이신에 따르면 이번 지준율 인하 조치는 인민은행이 2014년 소기업과 농업 분야에 대한 대출을 독려하기 위해 은행들의 지준율을 선별적으로 인하한 정책을 연장한 것이다.

상업은행들은 소기업 및 영세 기업, 농업 관련 분야에 대한 대출이나 혹은 신생기업에 대한 담보 대출이 특정 기준에 도달하면 더 낮은 지준율을 적용받게 된다.

그러나 개별 소기업 및 영세기업들에 제공되는 신용은 500만 위안(약 8억6천만 원)을 웃돌아서는 안 된다.

인민은행은 2014년 4월부터 올해 2월까지 농업 등 특정 분야를 지원하기 위해 선별적으로 지준율을 인하해왔다.

이번 선별적 지준율 인하 정책은 제19차 당 대회를 3주가량 앞두고 나왔다.

JZ증권의 덩 하이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선별적 지준율 인하는 긴축 통화정책이 종료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지만 완화적 통화정책이 개시됐다거나 "전 산업에 걸쳐" 유동성을 공급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평가했다.

중국은 올해 2월 작년 농업 분야 및 소기업 대출이 총대출의 15% 이상인 은행들에 한해 지준율을 다른 은행들보다 0.5%포인트 낮게 적용해준 바 있다.

국무원은 "소기업 및 영세 기업에 대한 재정 및 금융지원을 늘리는 것은 고용을 촉진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고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좋은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