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 가능성도 커졌다면서, 금리 인상 시 서민과 영세자영업자 등의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민주당은 이어 한은의 기준금리 조정 결정은 매우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5일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번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인해 다음 달 13일에 예정된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결정될 기준금리에 대한 인상 압력이 생긴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만약에 금리가 상승했을 경우에 가장 우려가 되는 부분은 바로 서민들과 영세자영업자, 중소기업"이라며 "오랜 경기침체로 취약해 질대로 취약해진 상황에서 금리 인상이 될 경우에는 아주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금융권에서 이분들에게 과도한 대출금리 인상 등을 통해 어려움과 경제난이 가중되지 않도록 금융당국과 통화당국은 물론 정부는 각별한 노력과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또 우리 경제 상황에 대해서 "청년층을 중심으로 한 실업난 가중과 함께 가계부채 급증, 서민 가구의 소득부진 등으로 내수가 매우 취약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나마 수출은 호조지만 내수 진작을 위해 필요한 고용과 소득증대에는 이렇다 할 긍정적 기미가 여전히 보이지 않는다"며 "수출 또한 반도체 등 일부 품목에 한정되어 있어서 보호무역조치 등으로 급작스럽게 냉각될 우려도 현존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정책조정회의 이후 연합인포맥스와의 통화에서 "한은의 금리 조정은 '매우 매우 매우' 신중해야 한다는 말"이라며 "서민 대출 상환 부담 등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