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29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타이어를 재인수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날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제가 생각하기에 지금의 금호산업의 형편으로는 실질적으로 금호타이어를 재인수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했다.

그는 "박 회장은 만남에서 재인수에 대한 한마디의 언급도 없었다"면서 "금호타이어를 살려야겠다는 의식에 대해서는 공감했다"고 전했다.

이 회장은 지난 25일 서울 모처에서 박 회장을 만나서 금호타이어에 대한 경영권과 우선매수청구권, '금호' 상표권 포기를 약속받았다.

나중에 금호타이어 정상화 후 재매각 시 박 회장의 존재가 입찰에 방해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박 회장은 상표권을 포함해 모두 포기했기 때문에 걸림돌은 대부분 해소했다고 본다. 우선매수권도 영원히 포기한 것이다"면서 "잠재적인 투자자가 박 회장의 존재를 우려해 투자를 꺼리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만일 그런 의견이 나온다면 적극적으로 (투자자를) 이해시키려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이 보유한 경영권을 박탈하는 게 아닌, 사의하는 형태로 진행됐느냐는 질문에 이 회장은 "혜택은 아니다. 여태까지 지역경제에 기여한 것이나 앞으로 기여할 수 있는 여지를 고려할 때 페널티를 주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답했다.

이어 "박탈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 과정에서 법적 쟁점이 생긴다면 금호타이어 정상화에 방해가 될 것"이라며 "자발적인 포기를 요청했고 그 부분에 대해서 (박 회장이) 흔쾌히 받아들였다"고 알렸다.

금호타이어 채권은행 9곳은 이날 금호타이어에 대한 자율협약 개시를 결정했다.

앞으로 외부 기관이 금호타이어를 정밀 실시할 예정이며, 그 결과에 근거해 정상화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달 말 만기가 돌아오는 채무는 연말까지 연장했다.

채권단은 지난번 워크아웃 사례를 고려할 때 중국 금융기관의 협조를 받아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금호타이어의 중국 금융기관 여신은 3천600억원 수준이다.

금호타이어에 신규 자금이 필요하다면 채권단은 공평한 분담원칙에 의해서 지원할 계획이다.

이 회장은 아직 금호타이어에 대한 감자, 출자전환 계획은 없다고 했다.

그는 "실사 후 정상화 방안이 마련되고, 필요하다면 채권단과 협의해서 진행하겠다"면서 "채권단의 관리책임에 따른 채무 재조정은 고려해보겠다"고 말했다.

법정관리가 아닌 자율협약을 추진하는 데 대해서는 "방법은 모두 열려 있다"면서도 "(일단은) 가급적 자율적으로 하는 게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모든 이해관계자가 협조하고 동참하고 분담할수록 금호타이어의 고통을 줄일 수 있다"고 당부했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