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금리인상 따른 시장 영향 지극히 제한적"

"선별적 부동산 대책 마련…실수요 위축되지 않을 것"



(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경제 각 부처는 한팀으로 운영하고, 성과에 대해서는 제가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충분히 서로 논의하고 토론하며 결정이 되면 한 팀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각 부처에 맞는 권한을 확실히 부여하고, 충분한 조율 끝에 나가는 메시지는 경제 부총리를 통하겠다는 점도 언급했다.

최근 청와대와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일자리위원회 등 주요 포스트에 실세 인사가 앉아 있어 정책 조율이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자신했다.

김 부총리는 "굉장히 대화와 소통이 잘되고 있는 것 같다"며 "오히려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다는 생각도 있고, 이미 수차례씩 여러 주제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밤 미국의 기준 금리 인상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김 부총리는 "우리나라 금리 인상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관할로 제가 언급할 사안은 아니다"며 "미국 금리 인상은 충분히 염두에 두고 준비했기 때문에 시장 영향은 지극히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미국 금리나 국제금융동향에 대해서는 아주 긴밀하게 모니터링하면서 대처하고, 관계부처ㆍ통화당국과 충분히 협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동산 대책에 대해서는 관계 부처 간 구체적이고 종합적으로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선별적 맞춤형 대책을 만들겠지만, 실수요자 거래는 위축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대책을 낸 뒤에도 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시나리오에 맞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동산 문제는 경기문제와도 사실은 직ㆍ간접적 관련이 있다"며 "그런 것도 염두에 두면서 세심하게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투기과열지구 지정 및 담보인정비율(LTV)ㆍ총부채상환비율(DTI) 환원, 초과이익환수제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기 적절하지 않다. 관계 부처 간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서는 8월까지 종합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라는 점도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해야 할 일에 있어 완급과 중요성, 우선순위를 같이 보면서, 방안을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재원 마련은 쉽지 않은 일이라고 했다. 그는 "세출에서 재량지출 구조조정, 불요불급한 부분을 보는 노력을 하면서 세입 측면에서는 비과세감면 등을 우선 최대한 동원할 생각"이라며 "소득세ㆍ법인세 명목세율 인상까지는 현 상태에서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11조2천억 원으로 편성한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위해 최대한 국회를 설득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추경은 세수 증가분과 작년 세계잉여금 쓰는 '빚 안 내고 하는 추경'"이라며 "정부로서는 재정 역할을 지금 이 시점에 할 것이냐, 좀 더 뒤에 할 것이냐, 아니면 역할을 하지 않고 재정 건전성에 쓸지 중 선택해야 할 상황 아니겠냐"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