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국내 전업계 카드사의 카드론 잔액 중 60% 이상이 대출 건수 3건 이상의 다중채무자 대상 대출인 것으로 파악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의원은 11일 금융감독원이 제출한 자료에서 이같이 드러났다고 밝히면서 카드론 부실 위험에 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국내 7개 전업계 카드사가 보유한 카드론 잔액은 24조4천억 원에 달했다.

이 중 14조9천억 원가량이 3건 이상의 대출기관으로부터 돈을 빌린 다중채무자 대상 대출이었다.

전체 카드론 잔액 중 3건 이상 다중채무자 대상 대출 비중은 60.9%에 달했다.

2건 이상 대출자 대상으로 다중채무자의 범위를 넓히면 총 카드론 중 86%가 해당했다.

카드사별로 다중채무자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롯데카드로 파악됐다. 롯데카드는 보유 카드론 잔액 중 3건 이상 다중채무자 비중이 66.5%에 달했다. 이어 현대카드가 63%를 기록했고 신한카드(62%)와 하나카드(60%)가 뒤를 이었다.

우리카드는 다중채무자 비중이 약 56%로 가장 낮았다.

박 의원은 "3개 이상의 대출기관에서 돈을 빌리고 있는 차주의 비중이 높아 경제 상황이 나빠질 경우 부실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며 "카드사는 은행과 달리 수신기반 없이 회사채 발행 등으로만 자금을 조달하고 있어서 미국 금리인상 등 외부요인으로 인한 금리상승 리스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카드론은 고금리여서 상환 부담이 큰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상황이 더 악화할 수도 있다"면서 "카드사가 상대적으로 수입을 올리기 용이한 카드론 사업에 집중하기보다 수익구조를 다변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