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이 CT 등 X-레이 의료영상촬영 때 방사선 피폭량을 10분의 1 이하로 줄일 수 있는 디텍터 소재를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성균관대(화학공학부 박남규 교수)와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한 이 연구성과는 과학저널인 '네이처' 온라인판에 '유기금속 페로브스카이트를 이용한 대면적, 저선량 X-레이 디텍터'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삼성전자와 연구진은 기존 X-레이 평판 디텍터에 비해 X-레이 감도가 20배 이상 뛰어난 동시에 생산 가격도 훨씬 저렴한 페로브스카이트 반도체 소재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피폭량을 대폭 줄이면서도 저렴한 저선량 X-레이 디텍터를 구현했다. 감도가 높아 훨씬 적은 X-레이 조사량으로도 의료영상을 확보할 수 있다.

반도체를 만들 때 쓰는 공정인 진공 증착법을 사용해 만드는 기존 디텍터는 기술적 한계 때문에 대면적으로 만들기 힘들었다. 그러나 이번에 개발한 소재는 액상 공정을 통해 대면적으로 확장할 수 있고,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전신을 한 번에 찍을 수 있는 X-레이 기기도 만들 수 있게 된다.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한인택 상무는 "페로브스카이트 소재를 투과 성질이 매우 높은 X선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태양전지 1000배 이상 두께가 필요하고 동시에 X선에 의해 변환된 전기신호를 잘 보존하는 성능확보가 필수인데, 이번에 개발한 새로운 합성 방법은 이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