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올해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유통업계의 갑질 논란과 대기업의 불공정행위가 집중적으로 거론될 전망이다. 거물급 증인도 대거 포함되면서 어느 때보다 뜨거운 국감이 될 것이란 예상도 나오고 있다.

11일 국회 등에 따르면 여야가 합의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38명)과 참고인(16명)은 총 54명이다.

이 가운데 공정위 국정감사 증인으로는 이해진 네이버 전 이사회 의장,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 무선사업부 사장,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대표이사 부회장, 최규복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사장, 이스티븐 크리스토퍼 피자헛 대표이사, 함영준 오뚜기 대표이사 회장 등이 포함돼 있다.

이해진 네이버 전 이사회 의장은 네이버가 미래에셋대우증권과 자사주 맞교환을 한 것이 경영권 방어와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질의를 받을 수 있다. 지난 6월 네이버와 미래에셋은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네이버가 미래에셋 자사주 7.1%, 미래에셋이 네이버 자사주 1.7%를 가져갔다.

이에 대해 공정위는 자사주 교환을 통해서 네이버가 1.71%의 우호지분을 확보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최현만 대표이사 부회장 역시 네이버와 자사주 맞교환과 관련해 집중적인 질의를 받을 예정이다.

이스티븐 크리스토퍼 피자헛 대표이사는 불공정행위로 인한 가맹점들의 피해와 관련해 집중 질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피자헛은 지난 2003년부터 구매나 마케팅, 품질관리 지원 비용이라며 계약상에 없는 '어드민피(administration fee)'를 부과해 논란의 중심에 섰다. 피자헛이 2003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 거둬들인 어드민피가 115억여원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무위는 최근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과 관련해 최규복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사장을 불러 집중적인 질의를 할 예정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유한킴벌리를 포함해 유해 논란을 일으킨 생리대가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지만, 여전히 소비자들의 불신이 이어지고 있어 시장점유율 1위 업체 대표를 증인으로 불러 내막을 살피겠다는 것이다.

함영준 오뚜기 대표이사 회장은 라면 가격 담합에 따른 증인으로 채택됐다.

공정위는 지난 2012년 오뚜기 등 국내 라면제조 회사 4개사가 2001년부터 2010년까지 6차례에 걸쳐 라면가격을 담합했다고 과징금 1천354억원을 부과했다. 오뚜기는 당시 98억원으로 농심과 삼양식품 다음으로 많은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하지만 과징금을 부과받은 라면 업체들은 과징금 취소 소송을 내 승소했다.

최근 착한 기업 이미지가 만들어진 오뚜기는 일감 몰아주기 논란 등도 있어 이와 관련된 질의도 예상된다.

고동진 사장은 제조사와 이동통신사간 단말기 가격 담합 의혹과 관련해 질의를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밖에 이번 정무위 국감에서는 하도급 거래 위반과 관련해 허진수 GS칼텍스 회장, 임병용 GS건설 사장 등도 공정위 증인으로 채택됐다. 이번 국감에서는 어느 때보다 거물급 증인들이 대거 포함됐지만, 출석이 이뤄질지는 불투명하다.

국회 한 관계자는 "일단 여야가 합의한 만큼 증인들이 다 출석해야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여론이 집중되는 부담으로 불출석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말했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