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우성문 통신원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끄는 미 행정부가 태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할 수도 있다고 11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WSJ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이 아닌 태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할 수 있다면서 태국은 미국에 기계, 고무, 정제 고기 등을 거래하는 21번째로 큰 상품 무역 파트너라고 전했다.

통상 미국은 1년에 두 번 환율 조작국이 포함된 환율 보고서를 발표하는데 이미 지난 4월 한 차례 보고서가 발표됐고 10월 중순에 두 번째 발표가 예정돼 있다.

지난 4월에 발표된 보고서에서는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된 국가는 없었지만 여러 국가가 관찰 대상국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었다.

통상 미 재무부는 미국과의 무역에서 연간 흑자가 200억 달러 이상 나는 국가, 경상수지 흑자가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의 3%가 되는 국가, 외화 매입이 향후 12개월 GDP의 적어도 2%가 되는 국가 등에 대해 무역이 공정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집중적으로 조사한다.

미국 통계청에 따르면 필리핀의 경우 미국과의 연간 무역 흑자가 지난 2016년 190억 달러를 기록해 200억 달러에 거의 근접했다. 또한, 올해부터 8월까지 필리핀의 매달 무역 흑자는 평균 16억7천만 달러로 이러한 흐름이 올해 말까지 이어진다면 연간 무역 흑자는 200억 달러를 넘게 된다.

태국의 경상수지 흑자의 경우 지난 2016년 기준 GDP의 11.4%를 기록했고 외환 개입 역시 GDP의 5% 이상을 기록했다.

또한, 태국의 바트화는 올해 들어 달러 대비 8% 상승했는데 만약 환율 개입이 없었다면 상승 폭은 더욱 컸을 것으로 예상된다.

티스코 증권의 차논 부누치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태국이 이번 보고서에서 포함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전했다.

반면 중국의 경우 지난 4월 재무부 환율 보고서 발표 당시 세 가지 조건 중 한 가지만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월 보고서에서는 중국, 일본, 한국, 대만, 독일, 스위스 등이 관찰 대상국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smwo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