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오는 17일 예정된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는 채용비리에 대한 집중포화가 쏟아질 전망이다.

최수현 전 금감원장 때 터진 변호사 채용비리로 당시 임원들이 1심 재판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데 이어 최근 감사원 감사 결과 추가 비리가 밝혀짐에 따라 국감에서 이와 관련된 강도 높은 질타를 피하기 어려워졌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 소속 국회의원들은 17일 금감원 국감에서 채용비리와 이에 따른 재발방지 대책에 대해 집중 질의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지난해 금감원 채용 과정에서 일부 지원자를 합격시키기 위해 채용인원을 늘리거나 서울지역 대학 출신을 지방 인재 전형으로 둔갑해 채용하는 등 52건의 위법·부당사항이 감사원 감사를 통해 적발됐다.

김수일 전 부원장이 채용비리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은 상황에서 추가 채용비리가 적발된 데다, 차명주식 거래 등 내부 직원의 도덕적 해이가 밝혀진 만큼 강도 높은 개혁을 요구하고 나설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서태종 수석부원장 등 임원 13명이 일괄 사표를 제출하고 내부 인사·조직문화 혁신 TF 등을 통해 쇄신안을 마련하고 상태다.

정무위는 자체 쇄신안뿐 아니라 과다한 상위직급 인력 축소와 국외사무소 폐쇄 등 구체적인 인력 축소 방안 마련에 대한 질문을 쏟아낼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직원들의 차명주식거래 등 부적절 행위와 감사원 감사에서 드러난 방만한 조직 및 예산 운영에 대한 추궁도 벼르고 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금감원은 지난 3월 기준으로 전 직원 중 1~3급 직원이 45.2%에 달하고 1·2급 직원 중 63명은 무보직 상태로 배치되는 등 비효율적 운영이 이뤄졌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 밖에도 케이뱅크 설립과정에서의 특혜 의혹과 이달 말 발표되는 가계부채 종합대책과 관련한 점검 문제 등도 다뤄질 전망이다.

최흥식 금감원장에 대한 인사 검증 가능성도 있다.

금감원장은 차관급이라 금융위원장과 달리 별도의 인사청문회는 거치지 않는다.

일부 야당 의원들은 '코드 인사' 논란에 더해 다주택 보유 사실과 배우자 명의 주택에 대한 갭투자 의혹 등에 대해서도 질의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금감원 관계자는 "채용비리 사건을 계기로 의원들의 질문 폭이 광범위해지다 보니 제대로 답변을 준비해 나가기도 힘들 지경"이라며 "경영관리 전반에 대한 집중 추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