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청와대가 코스피가 더 오를 것이라는 전망까지 포함해 최근 경기상황에 대해 강한 낙관론을 펴면서 채권시장 참가자들의 관심도 집중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적극적인 경기 낙관론은 최근 일부에서 제기되는 경제 위기설에 대한 대응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16일 청와대가 경기에 대해 자신감을 보인 데다, 가계부채도 질적으로 개선됐다고 평가해 기준금리 인상 전망이 강화됐다고 진단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청와대가 3%대 성장을 강조하는 점은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 결정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코스피 더 오른다…靑 이례적인 경기 낙관론 배경은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은 지난 13일 기자 간담회를 자청해 현재 경기상황에 대한 강한 낙관론을 펼쳤다.

홍 수석은 "최근 북핵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우리 경제기초는 튼튼하고 굳건하다"고 운을 뗀 이후 "실물경제 측면에서 수출과 투자 중심의 회복세가 지속하고 있으며, 경제가 예상한 성장 경로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예상하는 올해 3% 성장을 달성이 무난할 것이란 말이다.

그는 또 "코스피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안정세다"며 "앞으로도 계속 좋아질 것"이라는 등 청와대 공식 입장치고는 이례적인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높여 잡는 등 글로벌 경기가 개선되고 있는 점은 향후 우리 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란 설명도 곁들였다.

청와대의 공격적인 경제 상황 설명은 최근 일각에서 제기되는 위기론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부 위기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경제 펀더멘탈이 좋고 상승 국면인데 계속 위기론 주장하는 부분이 있어서 이를 불식시킬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가 IMF 구제금융 20주년이 되는 해라서 일부에서는 제2 외환위기론도 제기된다. 또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론은 현실성이 없다는 주장도 끊임없이 나온다.

청와대가 나서서 경기상황에 대한 적극적인 해명을 할 필요가 있었다는 것이다.

◇채권시장도 '촉각'…금리 영향 의견은 분분

청와대가 낙관적인 경기 전망을 연일 내놓으면서 금리가 상승하는 등 채권시장도 영향을 받았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다가오는 가운데, 경기 낙관론이 금리 인상 가시화 전망을 자극했기 때문이다.

청와대가 가계부채에 대해 "올해 들어 질적 측면에서 대단히 양호하고, 양적으로도 둔화 추세인 등 경제 전체 시스템리스크 가능성이 대단히 낮다"는 평가를 한 점도 채권 약세를 부추겼다.

채권시장에서는 반면 청와대의 최근 발언이 한은 금리 인상 행보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문 대통령이 3%대 성장 회복의 중요성을 강조한 데 이어 청와대가 공개적으로 성장률 개선을 낙관하면서 경기 회복세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금리 조정에 신중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추석 연휴 직후인 지난 10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박 정부에서 2%대로 추락한 경제성장률을 끌어 올리는 한편 성장이 일자리로 이어져 혜택이 국민에게 소득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데 사명감과 자신감을 가져달라"고 촉구한 바 있다.

국내 증권사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올해는 물론 내년 경기도 낙관하고 있지만, 수출 증가 기저효과의 소멸과 건설투자의 역성장을 고려할 때 내년 이후 여건은 나빠질 수 있다"며 "청와대의 경기 낙관론이 오히려 금통위의 금리 인상 결정에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가계부채에 문제에 대한 청와대의 인식도 금리 인상 쪽으로만 보기는 무리라는 지적도 나온다.

다른 증권사 관계자는 "가계부채의 시스템리스크가 크지 않다는 발언을 두고 금리 인상의 걸림돌이 제거됐다고 보는 시각과 부채억제를 위한 금리 인상 가능성이 줄어든 것 아니냐는 양반 된 평가가 나온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지난 10일에는 "가계부채를 총량 측면에서 철저히 관리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가계부채 대책 추진 과정에서 부동산시장 및 거시경제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