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중국 은행들이 소비자 대출의 용도 확인을 요구하고 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소비자 대출을 부동산 구매에 전용하는 현상을 막기 위한 조치라고 매체는 덧붙였다.

초상은행은 최근 1만 위안(171만 원) 이상의 대출을 받은 고객에게 자금의 용도를 증명하도록 요구하고 있고, 다른 은행들도 유사한 조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둥(廣東) 지역의 은행들은 지난 9월부터 기한이 10년 이상인 소비자 대출을 아예 정지했다.

아이리스 팡 ING 이코노미스트는 "소비자 대출의 상당 부분이 부동산 시장으로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소비자 대출의 구조를 보면 많은 대출이 10~20년의 매우 긴 기한을 갖고 있다"며 "TV를 사는 소비자 대출을 갚는 데 20년이나 걸리는 이유가 무엇이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소비자 대출 급증에는 온라인 금융업체와 기존 은행 간 경쟁이 심해진 영향도 있다.

SCMP는 온라인 결제업체와 핀테크 신용 업체에 대응해 은행들도 손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변경했고, 고객들은 최대 30만 위안까지 나이와 소득 등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고 대출을 받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팡 이코노미스트는 "은행들이 고객의 소득 대비 부채 수준을 알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 기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렇지 않으면 1997년 홍콩 부동산 시장의 폭락이 다시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 당시 홍콩의 집값은 3분의 2나 폭락한 바 있다.

반면 애런 레이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글로벌 레이팅스 구조화 금융 선임 디렉터는 "중국 가계 부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소득 역시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며 "소득 증가는 위험에 대한 자연적인 헤지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