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바이너리옵션이나 외환(FX)렌트 등 신종 금융상품에 금융감독원의 감독지침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성원 의원은 17일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바이너리옵션, FX렌트 등 신종 금융투자 상품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퍼져나가고 있지만 금감원은 감독범위 외에 있다며 관리의 손을 놓고 있다"며 "투자자 피해 사례는 아직 미미하지만, 다단계 금융사기 이상의 위험이 내포돼 있다"고 지적했다.

바이너리옵션은 주가나 환율이 오를지 또는 내릴지를 선택해 베팅하는 구조다. 분 단위로 거래 결과를 산출해 수익 또는 손실을 확정하는 서비스도 있어 투기적이라는 지적도 받고 있다.

이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거래되는 게 일반적이다.

호주의 경우 지난 8월 증권투자위원회가 애플과 구글에 요청해 온라인 앱스토어에서 바이너리옵션 관련 앱 330개를 삭제하기도 했다.

하지만 금감원은 '해당 상품의 성격에 정해진 바가 없다'며 수수방관하는 중이다.

'FX렌트'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는 외환마진거래 포지션을 중개회사가 매수해 소액으로 개인투자자들에게 대여하는 방식이다. 개인투자자는 FX마진 거래를 하려면 증거금이 1천200만원 가량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계좌를 사용하기도 한다.

김성원 의원은 "고객은 금융투자상품으로 이해하고 거래를 하는데 금감원은 관리대상이 아니라고 손 놓고 있다면 금융감독 사각지대에서 폭탄이 만들어지고 있는 셈이다"며 "금감원이 신종 사행성 투자에 대한 명확한 감독지침을 정립해 실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제도개선 및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