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17일 "블라인드 채용 방식을 서류 전형부터 최종 면접까지 전 과정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통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금감원의 인사·조직문화를 철저히 혁신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금감원은 최수현 전 원장 때 터진 변호사 채용비리로 당시 임원들이 1심 재판에서 실형을 선고 받은 데 이어 지난달 감사원 감사 결과 추가 비리가 밝혀지면서 서태종 수석부원장과 이병삼 부원장보의 사표가 최근 수리됐다.

최 원장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로 인사·조직문화를 철저히 혁신하겠다"며 "채용업무 전반의 공정성을 대폭 강화하고 임직원의 공직의식 확립을 위해 주식매매 관련 내부규율을 엄격히 정비하는 등 다시는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비합리적인 검사·제재 방식을 과감히 혁파하고 금융회사 감독·검사·제재 업무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며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 자문위원회를 통해 불합리한 금융제도와 관행을 집중적으로 발굴해 시정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노력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신뢰를 한순간에 잃게 될 것"이라며 "조직과 인력, 업무방식 및 내부통제 등에 대한 전면적인 쇄신을 근저에서부터 철저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최 원장은 가계부채를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금융회사의 가계대출 동향을 상시 점검해 지난 8월 정부 합동으로 발표한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의 정착을 유도하고 있다"며 "이달 중 발표 예정인 가계부채 종합대책도 차질없이 시행되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활한 기업구조조정 추진을 위해 채권은행이 신용위험평가를 엄격히 시행하고 구조조정 중인 기업에 대한 사후관리를 철저히 수행하도록 지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소비자 보호과 관련, 최 원장은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실태 전반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한편, 고령자·장애인 등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금융교육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보이스피싱, 유사수신 등 불법금융 행위 근절에도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