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금융감독원이 불합리한 인사제도와 업무 관행 등 조직문화에 대한 대대적인 쇄신방안을 다음 달 중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조직 혁신 추진 방안을 밝혔다.

채용비리 등으로 얼룩진 내부개혁을 위해 금감원은 지난달 외부인사가 절반 이상 참여하는 '인사·조직문화 혁신 태스크포스(TF)'와 '검사·제재 프로세스 혁신 TF'를 구성하고 쇄신방안을 마련 중이다.

우선 조경호 국민대 행정정책학부 교수를 위원장으로 한 인사·조직문화 혁신 위원회는 8월 30일 출범 이후 총 4차례의 정례회의를 열어 채용 프로세스 개선, 직원 공직의식 함양 등 혁신과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특히 지난 12일 열린 4차 회의에서는 전문성 중심의 인력 운영, 근무성적평가 제도 개선의 필요성이 언급됐다.

금감원은 또 감사원 감사 결과를 통해 정원외 인력 운영, 인건비·복리성 경비 증가 등 방만 경영이 지적된 후 인력 운영 쇄신방안을 마련, 지난달 29일 금융위원회 금융행정혁신위원회에 보고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현재 진행 중인 외부전문기관을 통한 조직진단 결과를 반영해 다음 달 중 조직을 재정비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금융감독·검사·제재 프로세스 혁신 TF에서는 비합리적이거나 불필요한 감독·검사·제재 관행을 과감히 바꿀 방안을 논의 중이다.

구체적으로 자산운용 등록 심사 전담반 설치 등 진입규제 관련 업무 관행 및 절차 개선, 보고·신고·승인 사항 등에 대한 처리방식 개선, 검사 결과의 신속 처리, 검사자료 요구 최소화 및 중복 요구 방지를 위한 세부 사안들을 11월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업무 관행과 금융소비자 불편사항뿐 아니라 내부 조직문화까지 종합적으로 혁신할 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