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제주도 서귀포 켄싱턴호텔에서 미얀마 건설부(우 윈 카잉 장관)와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 개발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하였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합의각서 체결식에는 LH와 미얀마 정부뿐만 아니라 LH컨소시엄 구성사인 글로벌세아(주), 중소기업중앙회 및 수출입은행도 참여했다. 약 71만7천평 면적의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는 미얀마 최대 도시인 양곤시(인구 약 600만명) 북측 10Km 지점에 위치했다. 미얀마 내 유일한 양곤-네피도(수도)-만달레이(제2도시) 고속도로와 인접해 공항은 30분, 항구는 1시간 이내 접근이 가능하다.

이번 사업은 2013년 6월 제1차 한-미얀마 경제협력 공동위에서 한국과 미얀마 간 교역 확대 및 한국 기업의 미얀마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산업단지 필요성에 대하여 공감하면서 시작됐다. 2015년 9월 LH와 미얀마 건설부 간 경제협력 산업단지 개발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이후 미얀마 정부는 2016년 1월에 LH 사업추진의향서 승인, 올해 5월 합의각서 승인으로 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합의각서 체결로 미얀마 정부는 앞으로 설립될 합작회사에 토지를 현물출자하고 진입도로·전력·용수 등 외부인프라를 설치하는 등 산업단지 가격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가 개발되면 국내 한계기업(限界企業)이나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새로 진출할 경우 국제 경쟁력이 강화되고 한-미얀마 교역 규모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상우 LH사장은 "LH의 산업단지 개발 경험을 살려 우리 기업의 미얀마 진출을 지원하고 한-미얀마 양국의 경제협력 증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 위치도(자료: LH)>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