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호 기자 =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운용역 가운데 절반 정도만 전주에 정착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보건복지위원회)이 18일 국민연금으로부터 제출받은 '기금본부 임직원 전주지역 정착 비율 현황'에 따르면 이주대상인 269명 중 116명인 43%가 전주에 정착하지 않았다.

가족동반 이주 인원은 41명으로 15%, 단신 및 미혼 인원들의 이주는 112명으로 42%를 차지했다.

기금운용역 중 절반가량이 주말부부로 살아가는 등 아직 전주지역에 자리를 잡지 못한 모습이다.

앞서 국민연금은 올해 2월 전주이전을 앞두고 기금운용역들의 주거지원 방안을 내놓았다.

직원 숙소 외 본인이 직접 주거지를 마련할 경우 1인당 최대 4천500만 원까지 무이자 대부 신청을 지원했고, 사기 진작을 위해 지난해 기본급과 성과급을 각각 10% 인상했었다.

또, 올해 3월부터 2년간 매월 20만 원씩 이주지원비와 이사비용 150만 원 이내에서 실비, 이주정착금도 100만 원가량 지원했다.

하지만 국민연금의 지원책에도 올해 8월 기준으로 기금운용본부의 퇴사자 수는 22명을 기록했다. 기금운용본부의 퇴사자는 2013년 7명, 2014년 9명, 2015년 10명 등으로 상대적으로 적었으나 지난해 30명이 퇴사한 바 있다.

윤 의원은 "결국, 접근성이 떨어지는 전주지역으로의 이전에 따라 자녀교육 문제 등 여러 요인으로 이직을 고려하는 기금운용역이 여전히 많다"며 "운용역 처우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전주 이전 기간이 1년이 안 된 만큼 시간이 다소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관계자는 "자녀를 데리고 전주에 이전하려면 교육 등 거주 환경을 알아야 하는데 이러려면 다소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며 "아직 전주이전 이후 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이주비율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h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