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성진 기자 = 일본은행(BOJ)은 16일 주요 정책금리 목표를 모두 동결하고 연간 국채매입 규모를 80조엔으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BOJ는 이날 이틀 일정의 정례 금융정책 결정회의를 마친 뒤 성명을 통해 당좌계정 일부에 종전대로 마이너스(-) 0.1%의 금리를 적용하고,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0% 정도'로 계속 유지되게 하겠다고 발표했다.

당좌계정 일부에 적용되는 금리는 BOJ가 작년 9월 도입한 '장단기금리 조작(수익률곡선 제어)' 정책상의 단기금리 목표이며,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장기금리 목표이다.

BOJ는 수익률곡선 제어를 위해 실시하는 연간 국채 매입 규모도 80조엔으로 유지했다.

이 밖에 상장지수펀드(ETF)와 부동산투자신탁(리츠) 매입액도 각각 6조엔과 900억엔으로 묶기로 했다.

이같은 결정에 9명의 BOJ 금융정책 결정위원 가운데 7명은 찬성표를 던졌고, 매파로 분류되는 기우치 다카히데 위원과 사토 다케히로 위원 등 2명은 지난번 회의에 이어 반대표를 행사했다.

BOJ는 이날 일본 경제에 대한 평가를 "완만한 확대로 돌아서고 있다"로 유지했다.

'확대'라는 단어는 지난 4월 회의에서 경제평가가 상향되면서 2008년 초 이후 처음으로 등장했다.

해외 경제에 대판 평가는 "대체로 완만한 속도로 계속 성장하고 있다"로 상향했다.

지난 4월 회의에서는 "신흥국 경제가 부분적으로 여전히 둔하지만 완만한 속도로 계속 성장하고 있다"고 했지만 보다 긍정적인 톤으로 수정한 것이다.

sj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