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오는 2020년이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됐던 송도국제도시 개발이 답보상태다. 22조원을 들이는 사업의 핵심 시행주체인 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NSIC)가 출자사끼리 대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외 출자사 대표의 개인적인 세무문제가 사업 진행의 걸림돌로 떠오르며 지역사회에서도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18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인천 연수구 송도동 일대를 개발하는 송도국제도시는 사업 기간이 2022년으로 연장됐다. 기존에는 오는 2020년까지였다. 총면적 53.36㎢(1천614만평)에 지식정보산업단지, 바이오단지, 첨단산업 클러스터 등을 계획한 이 국제도시에는 총 21조5천442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송도국제도시에서도 핵심 프로젝트로 꼽히는 국제업무단지 개발사업은 NSIC가 시행을 맡았다.

센트럴 공원을 중심으로 주거 및 상업·업무시설이 들어서야 하는데 인천지하철 1호선 역세권 빌딩인 송도 센터로드를 제외하고 개발 진척이 부진하다. NSIC의 출자사인 게일인터내셔널(지분 70%)과 포스코건설(30%)이 갈등을 빚으며 각종 개발이 지연된 탓이다. NSIC의 국제업무단지 개발 진행률은 68%에 그치고 있다.





<인천 송도 국제업무지구역 주변 모습>

갈등의 시작은 지난 2015년 미국 세무당국이 스탠 게일 게일인터내셔널 회장에 1천억원대 세금을 부과하면서 촉발됐다. 게일 회장은 NSIC의 주주인 포스코건설과 세금을 분담하자고 제안했고 포스코건설은 이를 거절했다. 게일 회장은 법인 인감을 변경하면서 송도 사업을 사실상 중단시켰다.

사업이 표류하는 사이 이자 등 금융비용은 불어났고 개발부지 중 일부가 공매에 부쳐졌다. '패키지 4'로 불리는 이 부지(송도동 일대 F19·20·25·B2블록, 총면적 10만6천721㎡)를 게일과 포스코건설이 각각 매각을 추진하면서 대립이 깊어졌다. 이 블록 중 한 부분은 국제업무지구역 근처고 나머지는 국제학교 부근이다.

게일은 포스코건설을 빼고 NSIC를 끌고 가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단독으로 별도 사무실까지 차렸다. 포스코건설은 NSIC의 대출금 3천600억원을 대위변제하면서 재무적 부담을 떠안고도 사업에서 빠질 처지다.

김가영 나이스신용평가 수석연구원은 "포스코건설은 송도개발사업 관련 우발채무가 사업지연 등으로 현실화 위험이 확대된 상황이다"며 "송도패키지 5, 6은 2019년 12월로 차입금 만기를 연장했고 패키지 4의 부지 매각은 현금화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중재에 나서면서 포스코건설은 부지 매각을 연기했고 이달 말까지 정기적으로 협상 테이블이 마련된다. 송도 국제업무단지 개발사업의 향방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간 셈이다.

주민들은 송도 사업에 전향적인 자세를 보인 게일 회장이 사업의 본래 취지를 잊지 않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송도 센트럴파크에는 게일 회장을 기념하는 다리까지 만들어졌다. 사업이 좌초되지 않도록 지방자치단체와 당국 관계자들에 신경 써 달라는 당부도 나왔다.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의 게일 다리>

업계 관계자는 "외국 자본을 유치해야 한다는 명분에 사업을 시작했는데 시행주체가 의무를 다하지 못하면 연계된 피해자가 계속 불어난다"며 "정부 주도 사업이었으면 이 정도로 시간을 끌기 어려울 테지만, 일단 중재가 시작됐고 개발이익도 상당한 만큼 갈등이 봉합돼야 할 것이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