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0월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북한 리스크 전개과정, 정부의 가계부채 종합대책 등을 지켜보기로 했다.

한은은 19일 열린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지난 8월과 같은 연 1.25%로 유지했다. 이로써 다음 금통위가 열리는 11월 30일까지 기준금리 동결 기조가 이어지게 됐다.

국내 경제지표는 탄탄한 흐름이 유지되고 있다. 한은은 이날 수정경제전망 발표를 할 예정이다. 시장참가자들은 올해 성장률이 상향조정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북한 리스크의 전개과정은 금통위의 금리 결정을 발목 잡는 요인이다. 향후 세계 경제 회복세가 북한 리스크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 주요 선진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기조도 한은의 주요 관심사다.

정부가 지난 8월 내놓은 부동산대책에 이어 10월 발표할 가계부채 종합대책의 효과도 살펴야 한다.

◇ 경제 펀더멘털 회복세 지속

이날 한은은 수정경제전망을 발표한다. 성장률이 상향조정될지가 관건이다.

한은은 지난 7월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이 2.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추가경정예산을 반영하지 않은 숫자임을 고려하면 한은은 이달 성장률을 한 차례 추가로 올릴 가능성이 있다.

9월 수출은 551억3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35% 상승했다. 통계가 작성된 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11개월 연속 증가세를 나타냈다.

소비도 완만하게 회복하고 있다고 한은은 지난 8월 통화정책 방향에서 "소비는 고용개선 및 추경 집행 등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갈 것이다"고 전망했다.

물가는 지난 7월 이후 2%대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한은의 물가안정목표인 2%를 소폭 상회했다. 한은은 연간으로 물가가 1.9%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대내외 불확실성 부담

견실한 경기회복에도 한은이 금리를 동결한 배경에는 대내외 불확실성이 자리하고 있다.

북한 리스크가 불거진 8월 이후 금융시장 변동성은 확대됐다. 특히 9월 말에는 외국인 채권 매도가 대규모로 나타나면서 불안감을 키우기도 했다.

이주열 총재는 경기 회복세를 확신할만한 단계에서 북한 리스크가 커졌다고 언급했다. 금리 인상의 걸림돌로 이를 지목한 셈이다.

가계부채 대책이 부동산시장을 안정시킬 수 있는지도 관건이다. 아직 정부의 가계부채 종합대책이 나오지 않은 만큼, 이달 금리동결은 정부 대책 효과를 지켜보자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 금리 인상 깜빡이 켠 한은…시기는

지난 7월 금통위 이후 이 총재는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 축소를 검토할 수 있다"고 수차례 언급하면서 금리 인상 가능성을 내비쳤다.

한은의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치 상향 조정 여부가 금리 인상 시기를 가늠할 수 있는 잣대가 될 전망이다.

한은은 현재 올해 우리 경제가 2.8%, 내년에는 2.9%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만약 이날 성장률 전망치가 각각 0.1%포인트씩 오른다면, 내년 우리 경제는 3%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는 셈이다.

반면 한은은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이 2%대 후반으로 낮아졌다고 진단했다. 만약 내년 성장률이 이를 상회한다면 통화완화 정도 축소에 속도를 낼 가능성이 있다.

정부가 최근 들어 내수 회복이 부진하다고 언급한 점도 눈여겨봐야 한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3일 내놓은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에서 "수출 호조 등에 힘입어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소비가 조정을 받는 등 내수는 회복세가 견고하지 않은 모습이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채권시장은 한은의 금리 인상 시기를 내년 상반기로 보고 있다. 만약 한 금통위원이라도 이날 금리동결을 반대한다는 소수의견을 냈을 경우, 연내 금리 인상 가능성도 열어둬야 한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