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기획재정부는 우리 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혁신성장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국감에서 "과거 고도성장기의 투입·추격형 성장전략이 한계에 직면했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기재부는 공정경제 기반 위에서 수요측면의 '소득주도 성장'과 공급측면의 '혁신성장'을 양대 축으로 우리 경제를 도약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이 가운데 혁신성장을 위해서는 벤처·창업기업 및 기존 중소기업을 혁신주체로 육성하고, 개별기업 지원이 아니라 혁신·상생 생태계 조성을 이뤄낼 방침이다.

아울러 가시적 성과 낼 수 있는 실천과제에 역량을 집중해, 추동력 확보하겠다고 기재부는 설명했다.

기재부는 제조업, 서비스업, 벤처·창업, 자본시장 등 각 부문별로 4대 혁신기반(혁신생태계· 규제 재설계·거점조성·혁신자본 및 안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지원체계 개편으로 산업구조를 혁신·상생형 생태계로 전환하고, 네거티브 규제 체계와 규제 샌드박스도 도입한다. 제조·서비스업의 경쟁 제한적인 규제 역시 완화할 예정이다.

혁신도시와 산업단지 등을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육성하고, 창업 관련 모험자본 공급을 확대한다. 연대보증을 폐지해, 창업 실패 이후 재기할 기회도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기업혁신과 인재양성 등 경제주체의 역량도 제고할 계획이다.

확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중심으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일자리위원회, 지역발전위원회 등과 연계해, 대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서비스산업 혁신전략과 제조업 부흥전략 등 10∼12월에는 혁신성장 관련 대책도 대거 내놓을 전망이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