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기획재정부는 비정규직과 정규직으로 나뉘어진 노동시장 이중구조를 해소하는데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감에서 "높은 저임금 근로자 비중, 정규직·비정규직 양극화, 장시간 근로관행 등 열악한 근로조건으로 일자리 질이 취약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기재부는 7월 발표한 계획에 따라 상시·지속적 업무에 대해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을 추진중에 있다.

민간부문은 남용방지와 차별해소에 역점을 두면서, 예산·세제지원 등을 통해 정규직 전환을 유도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1인 최대 720만 원(1년간)인 정규직 전환지원금을 960만 원으로 높이고, 정규직 전환 세액 공제을 1인 700만 원에서 1천만 원으로 올린다.

최저임금은 단계적으로 인상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영세중소기업 부담 완화를 위해 7월 내놓은 종합대응방안도 현재 추진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장인 근로시간을 줄이는 등 근로 여건도 개선한다. 점진적으로 주 52시간 근로체제를 확립하고,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도 제고할 방침이다.

기재부는 "고용안정성을 확충해 나가면서 충분한 사회적 대화를 통해 노동시장의 역동성을 회복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ddkim@yna.co.kr

(계속)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