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0월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금융완화 정도를 줄여나갈 여건이 성숙하였다고 평가했다.

한은은 19일 열린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지난 8월과 같은 연 1.25%로 유지했다. 이로써 다음 금통위가 열리는 11월 30일까지 기준금리 동결 기조가 이어지게 됐다.

이일형 금통위원은 이달 기준금리를 인상해야 한다고 소수의견을 냈다.

한은은 올해 성장률을 3.0%로 0.2%포인트 상향 수정했고, 내년 성장률은 2.9%로 유지했다. 금통위는 국내 경제가 견실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 경제 견실한 성장…잠재성장률 수준 성장 낙관

한국은행은 올해 우리 경제가 3.0%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7월 전망보다 0.2%포인트 높아졌다. 내년 성장률은 2.9%로 유지했다.

이주열 총재는 한국이 올해와 내년에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잠재성장률 수준 성장에 대해 정부와 한은이 큰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가 지난주 내놓은 그린북에서는 내수가 견조한 회복세를 보이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이에 대해 "기재부가 평가한 이후 IT 투자 확대에 힘입어 설비투자가 증가세로 돌아섰고, 추석 연휴 효과가 있긴 하지만 소비도 확대된 것으로 판단한다"며 "내수가 완만하지만, 회복세를 보인다"고 말했다.

올해 소비자물가는 2.0%를 기록할 것으로 한은은 전망했다. 한은은 전기료 인하에 따른 기저효과의 소멸 등으로 당분간 1%대 후반 수준을 보이다가 점차 목표 수준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했다.

내년 성장률이 올해보다 낮아, 경기사이클 하강 리스크가 높아진다는 대한 질문에 이 총재는 "경기사이클에 대한 판단은 좀 더 시간을 갖고 분석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 대내외 리스크 여전…北 리스크 따른 외인 동향 점검

한은은 대내외 리스크를 주의 깊게 볼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와 주요국과의 교역여건,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를 꼽았다.

이 총재는 "사드 갈등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예상보다는 상당히 컸다"면서도 "내년부터는 하반기로 갈수록 기저효과 등으로 부정적 영향이 완화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기대한다"고 말했다.

외국인 자금유출에 대해서는 "북한 리스크 증대로 외국인 증권자금이 상당 규모 유출됐다"며 "10월 들어서는 안정되고 있지만, 경계심이 해소되지 않고 남아있기 때문에 이에 유의해서 외인 투자자금을 주의 깊게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정부 대책에 대한 건설경기 침체와 관련해 "건설경기가 그동안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기 때문에 내년에는 조정기가 올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이는 기저효과 때문이고, 침체 상황으로 이어지지는 않으리라고 본다"고 언급했다.

그는 "가계부채나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한 관심도는 앞으로도 동일하다"고 밝혔다.

◇ 금리 인상 시그널…기조적 여부 판단

한은은 이날 여러 경로를 통해 향후 금리 인상에 대한 시그널을 비교적 명확하게 제시했다.

이일형 금통위원은 이달 기준금리를 올려야 한다고 소수의견을 제시했다. 한은은 올해 성장률을 3%까지 상향 조정했다.

이 총재는 금융완화 정도를 축소할 여건이 성숙했다며, 금리 인상 시그널을 줬다. 견실한 국내 경제 성장세와 물가 흐름을 그 요인으로 꼽았다.

이 총재는 채권금리가 국내 통화정책 변화에 대한 기대를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국내 통화정책 변화에 대한 기대가 일부 반영되어 있다고 파악하고 있다"면서도 "이 외에도 경기나 물가전망, 내외금리차, 시장의 자금수급 사정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말했다.

다만 향후 금리 인상이 기조적으로 진행될지는 내년 1월에 나올 2018년 경제전망 등 향후 지표를 확인해야 한다.

이 총재는 기조적 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해서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선을 그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