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코스닥 붐 만든다…국민연금 투자 확대ㆍ세제혜택 강화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창업 초기 기업이 성장하는 과정에 자금 부족으로 경영난을 겪는 것을 뜻하는 데스밸리(death valley)를 극복할 수 있도록 민간 중심의 자금공급을 확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오후 역삼동 창업보육센터에서 열린 '혁신성장 현장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며 "혁신성장을 위한 금융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의 혁신을 위해선 성장자금을 늘리는 것이 핵심"이라며 "유니콘 기업이 되는 일련의 과정에서 성장 단계에 맞는 자금 지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유니콘 기업은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큰 성공을 거둔 스타트업을 통칭하는 말이다. 잠재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창업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단계별 자금을 맞춤형으로 공급하겠다는 뜻이다.

최 위원장은 "자금 지원이 창업 초기와 후기에 집중돼있다"며 "창업과 데스밸리 극복 이후 본격적인 성장을 위해 필요한 성장자금이 부족하다는 게 시장의 평가"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창업 초기 기업(~3년)과 중기(3~7년), 후기(7년~)기업에 공급되는 대출과 투자를 살펴보면 이런 평가는 극명하게 나타났다.

대출은 후기 기업에 59.8%가 집중됐다. 초기 기업은 24.2% 공급받았고, 중기 기업에 대한 대출 비중은 14.9%에 불과했다.

투자 역시 초기와 후기 기업에 각각 37.5%와 42.4%가 진행됐지만, 중기 기업은 20.1%를 공급받는 데 그쳤다.

이에 금융위는 성장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인수합병(M&A)과 외부기술 도입(buy R&D), 사업 다각화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는 민간주도의 자금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최 위원장은 "시장 창의가 발휘되도록 민간주도의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며 "정책금융은 이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제2의 벤처 붐 조성을 위해 민간의 유동성이 생산적 자본시장을 유입되는 방안도 마련한다.

코스닥 시장에 대한 세제혜택과 국민연금 등 연기금의 코스닥 투자 확대 등이 그 예다.

최 위원장은 "벤처투자 자금 조달에 있어 코스닥 시장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과감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이라며 "상장요건 등을 성장잠재력 중심으로 전면 재정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창업은 그 자체로 혁신이며 실패 경험이 성공의 자산이 될 수 있는 재창업 환경도 필요하다"며 "창업 지원에 있어 민간이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재정과 세제, 정책금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의 성공은 시장 스스로 자발적인 노력에 달려 있다"며 "기업과 금융회사가 묵은 관행을 깨고 혁신에 나설 수 있도록 일관된 방향의 규제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다수의 창업 기업인과 투자자가 참석했다.

금융위는 간담회에서 나온 건의사항을 바탕으로 '혁신성장 생태계 및 생산적 금융을 위한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다.

민간주도의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민간의 자금이 생산적인 분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엔젤 투자와 초기 기업에 대한 투자의 소득공제를 확대하는 등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과거 코스닥 붐을 견인한 각종 제도를 재도입하는 등 활성화 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신용보증기금의 마포 사옥을 활용해 대규모 혁신창업 공간 역할을 할 수 있는 '마포 혁신타운(MIT)' 조성도 추진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마포 혁신타운과 여의도 금융기관, 정책금융기관 등이 시너지를 내 새로운 혁신 밸리를 조성할 것"이라며 "판교 테크노밸리, 강남 테헤란 밸리와 함께 글로벌 혁신창업 트라이앵글로 육성하겠다"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