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호 기자 =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강남사옥 전용 회의실을 두고 국회의원들이 첨예한 입장차를 보였다.

20일 국민연금에 따르면 기금운용본부는 강남구 논현동에 있는 신사역 인근 강남사옥 10층을 기금본부 회의실로 쓰고 있다.

이를 두고 전일 열린 국민연금 국정감사장에서 강남회의실이 기금운용본부의 서울 사무소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전주시가 지역구인 국민의당 김광수 의원은 접근성 탓에 기금운용역들이 떠나는 것은 아니라며 강남회의실의 서울 사무소화를 비판했다.

김 의원은 "접근성 때문에 문제가 있다면 시대착오적이다"며 "국민연금이 지리적 접근성을 운운하는 것은 서울에 눌러앉겠다는 심각한 문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은 "국민연금의 미래를 위해 서울 사무소가 도움된다면 내야 한다"며 "국민연금은 국민 전체의 기금인데 근무여건 문제로 서울사무소가 필요하다면 만들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에 국민연금은 서울사무소 설치 계획은 없다는 공식적으로 없다고 못 박았다.

이원희 국민연금 이사장 직무대행은 전일 국정감사에서 "서울 사무소는 개설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지 않다"며 "국민연금법상 사무소를 개설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정부의 스마트워크센터처럼 운용역들이 서울에서 일할 때 떠돌지 않고 일하는 하는 형태가 좋겠다는 생각에 회의실을 쓰고 있다"고 답변했다.

실제로 올해 제2차 기금운용 전문가 채용을 위한 면접도 서울 지역 공단 사무실에서 진행됐다.

이처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운영에 있어 서울에 거점이 필요한 상황이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관계자는 "기금운용과 관련된 금융기관과 인력들이 서울에 주로 있기 때문에 업무를 진행함에 서울이라는 지리적 거점이 필요하다"며 "일례로 경력채용서 실무면접과 임원면접이 있는데 면접을 전주에서 하게 된다면 경력직 지원자들이 전주에 2번이나 내려올지 의문이다"고 설명했다.

다른 기금운용본부 관계자는 "경력채용을 지속하고 있지만, 아직도 기금운용인력이 부족하다"며 "이 때문에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서라도 서울 거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h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