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기술 난개발로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현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남을)은 20일 코레일이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코레일이 연내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해 시운전까지 마친 장대 화물열차 사업이 사실상 중단됐다고 밝혔다.

장대 열차는 화물칸이 일반 열차보다 2배 이상 많은 80량으로 길이도 2배 이상 긴 1.2㎞에 달한다.

문제는 정작 화물을 싣고 내리는 플랫폼 길이가 500m에 불과하여 각 역의 플랫폼을 장대 열차에 맞게 확장하려면 500억 원의 공사비가 추가로 필요하다는 점이다.

열차 화물운송량은 2008년 4천680만톤에서 지난해 3천255만톤으로 지속적 감소세다. 수요도 없는 기술개발로 과도한 예산이 낭비될 수 있다고 전 의원은 비판했다.

코레일의 기술 난개발 사례는 레일버스에도 있었다.

코레일은 25인승 중고버스에 레일안내장치를 달아 시범용 레일버스를 만들었지만, 현행법상 운영의 법적 근거조차 없고 안전성 또한 검증되지 않아 사실상 상용화가 중단된 상태다. 현재 시범용 레일버스는 코레일의 대전 차량 융합기술단 내에 주차된 채 방치됐다.

전현희 의원은 "한 치 앞도 보지 못하는 주먹구구식, 보여주기식 난개발은 고스란히 막대한 국민 혈세 낭비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며 "지금이라도 코레일은 해당 사업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에 착수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jh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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