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한국은행이 조만간 기준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매우 크다면서 가계부채 문제에 대한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 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가계부채 종합대책 관련 당정협의에서 "한은이 지난주 금리를 동결했지만, 조만간 금리 인상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점쳐지는 상황"이라며 "1천400조 원의 가계부채가 한국 경제의 뇌관인 만큼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가계부채의 절대량이 지난 정부의 빚 내서 집 사라는 부동산 투기 조장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었고, 금리 변동에 대해 대단히 민감해 그 어느 때보다 정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 정부의 부동산 대책으로 증가율이 둔화했지만, 여전히 높은 상황"이라며 "벼랑 끝 저신용자 및 영세자영업자, 다중채무자, 한계가구에 대한 우려가 매우 심각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당정 협의를 거쳐 다듬어지고 내일 발표될 가계부채 종합대책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고 세심한 정책이 될 것"이라며 "이제 집 사서 돈 버는 시대는 갔다고 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대책은 가계부채 총량관리와 취약차주 지원을 목표로 신 DTI도입 등 다주택자 대출규제 강화 방안과 다중채무자, 저신용·저소득자, 영세 취약가구 지원을 위한 맞춤형 대책이 골자"라며 "아울러 규제 강화로 인한 풍선효과를 차단하고 실수요자에 과도한 부담이 발생하지 않게 세심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 대표는 "과도한 가계부채는 소비 위축으로 경제 성장의 족쇄"라며 "이번 종합대책은 이 족쇄를 풀 열쇠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도 "주요 국가의 통화정책 전환으로 가계부채 문제에 대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통해 우리 경제 안정과 성장, 취약차주 부담 완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